건강관리/질병예방법2016. 10. 14. 09:49

생활습관개선에 따른 혈압 감소정도와 당뇨병의 진단과 증상

 

고혈압이란 말 그대로 혈압이 높은 상태를 말하며, 최대 혈압 또는 최저혈압 중 어느 한쪽이라도 높으면 고혈압이라고 진단합니다.  고혈압의 증산은 일반적으로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것이 보통이며, 혈압이 높을 수록 증상이 강하게오는 것도 아닙니다. 고혈압은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어느날 갑자기 생명의 위험을 일으키므로 침묵의 살인자라고 합니다. 저도 직장생활하고 있지만 의외로 혈압이 높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 비만인 분들은 대부분이 고혈압입니다. 고혈압과 반드시 따라오는 질환인 고지혈증입니다.

 

평상시 식습관에서 기름진 것, 단것음 많이 섭취할 경우에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육식을 하지 않고 채식만을 위주로 한 분들(탄수화물 중심)이 고지혈증에 노출되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지나친 육식은 건강에 해롭지만 기름이 제거된 순 살코기는 골고루 섭취해야 좋은 체력을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 협압의 분류

 

- 고혈압은 정상, 고혈압전단계, 1기,2기,3기고혈압으로 구분이 되며, 수축기 및 이완기혈압을 측정함 


 

생활습관개선에 따른 혈압감소 정도

 

* 체중감량,건강식사(채소, 저지방유유섭취 등), 저염식, 운동, 절주 등을 꾸준히 실행시에 혈압이 감소함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분비보족, 혹은 분부된 인슐린이 제대로 사용되지 못해 혈액 중의 포도당 농도가 정상보다 높은 상태가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의 진단

 

* 아침공복, 식후 2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정상, 내당능장애, 당뇨로 구분함 




당뇨병의 증상

 

* 50~60%의 환자는 별 증상없이 수년동안 잘 지내다가 혈액검사로 우연히 발견하게 됩니다.

- 당뇨의 3다(多) 현상 : 식사를 해도 배가고파요, 소변이 자꾸마려워요, 목이 자꾸말라요

- 무력감이 생기기 쉽고 피로해요

- 저항력이 낮아져서 상처가 쉽게낮지 않아요

- 체중이 자꾸빠져요

- 망막출혈이나 백내장으로 시력이 떨어져요

 

* 모든 건강은 유전적요인에 의해 발병한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생활해가면서 후천적으로 발병합니다. 히포크라테스가 음식으로 치료할 수 없는 병은 약으로도 치료할 수가없다고 했습니다.  이 말은 약을 먼저 의지하기보다는 음식 즉, 식생활습관교정을 통해서 치료를 하려고 해야하는 의미입니다. 모든 암환자, 고혈압, 당뇨환자가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바로 식습관 교정인 것을 볼 때 먹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있습니다.

 

평상시, 입맛에 좋은 기름지고, 달고, 향기로운 것을 즐기기 보다는 자연의 맛을 음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많이 먹은 것보다는 적게먹을 줄 알아야 합니다.(식생활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내가 오늘 먹는 것이 내일의 내 신체의 결과로 반드시 나타납니다. 입맛에 좋은 음식(마가린, 설탕 등 단음식, 흰백미, 육고기 기름, 인스턴트식품, 햄버거, 각종 첨가물이 풍부하게 가미된 빵류(일부는 그렇지 않지만요) 등)에 빠져있다면 머지않아 우리 신체는 병들게 될 것입니다.

 

소식하시고, 충분히 운동하시고, 기름기 없는 육고기는 적당한 양만, 충분한 야채, 견과류, 과일 등 몸에 좋은 것을 드시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좋은 자연환경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한다면 모든 질병은 물러가거나 찾아오지 않을 것입니다.  건강하십시요. healthyou for  you !!!!!!!!!!! 

 

☞ 고혈압과 당뇨병합병증 및 합병증 예방을 위한 정기검사항목(바로가기)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