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질병예방법2016. 10. 14. 09:50

고혈압, 당뇨합병증 종류, 예방을 위한 정기검사 항목과 주기

 

연말건강진단을 하고 왔습니다.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지라 매년 1회씩 일반건강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수면내시경을 실시를 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급여로 처리해 주지만 수면내시경의 경우 비급여로 2만원의 비용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 수면내시경의 경우 본인이 그 과정을 신체적,정신적으로 다 알고 있지만, 약에 의해서 기억을 하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수면내시경시 아무런 인지기능이 없는줄 알았다가 하는 과정에서 고통스러워 환자가 내시경을 입에서 뽑아내는 경우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저도 걱정이 되었지만 주사한방 맞고 쓰러져 있다가 일어나니 수면내시경이 끝이 나 있었습니다. 결과는 아무이상이 없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다만, 어지럽고 다리에 힘이 빠져서 집에까지 차를 몰로 오는데 조금은 겁이 났습니다. 혹 수면내시경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가시고 혼자 운전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경험상 위험함을 느꼈습니다.


 

 

◆ 고혈압 당뇨합병증

 

고혈압, 당뇨병은 보통 증상이 별로 없고, 매우 흔한 질병이지만 관리가 안될 경우에는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합병증의 경우 장기손상으로 나타나는데 혈압, 혈당이 높고 관리가 안될 수록 장기인 뇌, 신장(콩팥), 눈 등이 주로손상이 됩니다.

 

◆ 합병증예방을 위한 수칙

 

[염분섭취줄이기, 지방섭취줄이기, 정상체중유지하기, 규칙적인 운동하기, 절주, 금연, 투약, 스트레스관리]

 

◆ 신체기관별 고혈압, 당뇨합병증 증상

 

* 눈,뇌,심장,신장,혈관에 따라서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심부전증, 협심증, 당남염, 방광염, 동맥경화증 증 발생 


 

◆ 신체기관별 고혈압,당뇨병합병증 정기검사항목

 

*  지속적 체크항목으로는 눈, 신장,심장, 지질검사(혈압, 혈당, 안저검사, 소변, 심전도, 혈액, 심장초음파, 간기능혈액검사 등)

* 이러한 검사를 통해서 혹시 진행될지 모르는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임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