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질병예방법2016. 10. 14. 09:45
유리체주사시술 약물주입술 방법, 수술준비 및 퇴원후 주의사항

 

◆ 유리체주사시술이란 무엇인가요?

 

유리체 내부에 특수약물을 주사하는 시술입니다. 유리체는 망막과 직접 접촉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이 부위에 약물을 주입할 때는 눈 밖에 세균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유리체강내 약물주입술을 시행 할때에는 다른 안과수술과 마찬가지로 무균환경이 갖추어진 안과 수술술에서 철저한 소득을 시행한 후에 시행을 하게 됩니다. 유리체에 주입된 약물은 1~3개월에 걸쳐 서서히 체내로 흡수되게 되며,  그 이후에는 약효과 없어지게 됩니다.

 

유리체의 약물주입술은 어떤 경우에 시행합니까?

 

첫번째는 황반변성의 치료를 위해서 시행을 하고, 두번째는 망막에 부종이 있거나 눈 속 출혈이 있는 경우에 시행을 합니다.

 


유리체주사시술시의 약물은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항체주사>

우리 몸 속에 비정상적인 혈관이 증식되는 것을 억제하고, 망막에 출혈과 부종을 감소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한번의 주사로 약 1개월간 효과가 지속됩니다. 해당 주사약으로는 아바스틴과 루센티스가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주사>

망막의 부종을 감소시켜주고,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하며, 한번의 주사로 약 3~4개월 간 효과가 지속됩니다. 해당 주사약으로는 트리암시놀론이 있습니다. 




유리체주사시술의 수술준비

 

<복용약>

아스피린이나 기타 다른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고 계신 분은 수술전에 간호사와 상의를 해야 하며, 혈압약과 당뇨약을 들고 계신 분들은 수술당일 아침까지 원래대로 복용을 해도 됩니다.

 

<눈곱>

갑자기 눈곱이 많이 끼거나 충혈이 생기는 경우에는 병원내원을 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약물주입술 방법은 어떻게 진행이 됩니까?

 

▷수술시간 : 약 5분정도 소요

입원여부 : 수술후 바로 귀가 가능

수술당일 : 가급적 외출자제하고 안정을 취해야 함

 

퇴원후에 주의할 사항은?

 

안대착용 : 감염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 수술다음날까지 안대 착용

안약점안 : 수술후 감염예방을 위해서 안약을 점안(점안시는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함)

일상생활 : 수술 후 다음날 부터 가능, 수술 후 3일 동안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비비거나 만지지 않음 및 세면과 머리감기 금지

 

약물주입술은 몇번을 받야야 하나요? : 재발율이 높은 경우에는 오랜기간 반복적으로 주사를 맞아야 할 수도 있음

* 스테로이드 약물은 주사횟수 제한(약 5회)이 있으나 항체주사의 경우 횟수제한 없음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