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정보제공자, 이용자, 신용평가기관,조회회사,정보회사,신용정보집중기관의 차이, CB사별 신용등급 평가요소, 비중

 

개인신용관리는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은행에서 고객에게 융자를 해줄 때 신용상태를 알지 못하고 해줄 경우 나중에 신용이 불량하여 채권회수를 하지 못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좋은 신용등급인데도 불구하고 신용정보를 알지 못한다면, 금리를 높게 대출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것을 역선택이라고 하는데 고객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좋은 신용을 가진 개인이 차별을 당하는 경우(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채무불이행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인에 대한 신용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개인의 신용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개인신용을 평가를 해야 하는 기관이 있는데 이 기관은 정보를 알수 있어야 평가가 가능할 것입니다. 따라서 정보를 수집하는 기관으로 부터 제공을 받습니다. 정보를 수집해서 평가를 하고 그 평가된 결과를 금융회사, 공공공기관 등에 적절하게 제공함으로서 대출, 대부업무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신용정보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 있어서 거래 상대방에 대한 식별,신용도(신용등급),신용거래능력 등의 판단을 위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금융기관

 

금융기관은 신용정보 집중기관(전국은행연합회 등)에 신용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며 제공받기도 함으로써 고객의 신용평가자료를 활용하며, 대부,대출 등의 업무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신용정보제공 및 이용자

 

1. 신용정보제공 및 이용자로 금융기관으로는 은행, 금융지주회사, 한국주택금융공사,투자매매업자⋅투자중개업자⋅신탁업자⋅집합투자업자⋅증권금융회사⋅종합금융회사⋅자금중개회사, 명의개서 대행회사, 상호저축은행, 수산업협동조합, 산림조합⋅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보험회사, 여신전문금융회사,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체신관서, 채권등록기관 등이 있습니다.

 

2. 신용정보제공 및 이용자로서 공공기관으로는 국가⋅지방자치단체와 금융위원회가 지정하는 기관으로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한국장학회, 한국전력공사, 대한무역진흥공사, 한국전기통신공사, 한국가스공사, 대한광업진흥공사, 예금보험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공인회계사회, 국민연금관리공단 등이 있다. 공공기관은 신용정보집중기관과 신용정보를 교류함으로써 얻게 되는 신용정보를 고객의 신용평가 등을 위해 이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신용평가기관


* 신용조회회사, 신용정보회사를 겸하고 있음

1. NICE평가정보 :  마이크레딧(mycredit),크레딧뱅크(creditbank)

2. 한국기업평가(주) : 코리아크레딧뷰로(allcredit) 


 

신용조회회사

 

개인신용조회회사(Credit Bureau, 이하 CB)는 공공기관, 금융회사, 기업 등으로부터 개인의 각종 신용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평가하고, 개인의 신용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금융회사 등에게 제공하거나 판매하는 회사를 말하는데 이렇게 함으로 채무불이행 등으로 인한 부실채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등 은행이 안전하게  대부(대출,융자)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NICE평가정보 :  마이크레딧(mycredit),크레딧뱅크(creditbank)

2. 한국기업평가(주) : 코리아크레딧뷰로(allcredit) 


개인이 신용조회시에 신용등급이 하락할까?,올바른신용관리 5계명(바로가기)


TIP> CB사별 신용등급 평가요소 및 반영비중


신용조회회사별로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 (상환이력정보, 현재부채수준, 신용거래기간, 신용형태정보)를 평가하여 반영을 합니다. 그 중 상환이력정보가 가장 큰 요소로 대출상환금 연체가 신용등급 평가에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햇살론 대출시 신용등급에 따른 대출한도




◆ 신용정보회

 

신용조회⋅신용조사⋅채권추심⋅신용평가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영위할 목적으로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정보회사에서는 채무자의 재산 등을 조사해서 채무변제를 하게 하는 등 채무자에게서 빌린 돈을 갚도록 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1. NICE평가정보 :  마이크레딧(mycredit),크레딧뱅크(creditbank)

2. 한국기업평가(주) : 코리아크레딧뷰로(allcredit) 

3. 솔로몬신용정보, 고려신용정보,새한신용정보,우리신용, 국민신용,.....

 

종합, 개별신용정보집중기관

 

종합, 개별신용정보집중기관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면서 신용정보를 집중⋅관리⋅활용하기 위해 신용정보법이정하는 시설⋅인력을 갖춘 자로서 금융감독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함


1.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해당기관 : 한국신용정보원

업무내용 : 금융기관 전체로부터 신용정보를 집중하여 관리⋅제공하는 기관

 

2. 개별신용정보집중기관

 

해당기관 :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한국여신전문금융협회

해당업무 : 동종의 금융기관으로부터 신용정보를 집중관리⋅활용하거나 금융기관 외의 동종의 사업자가 설립한 협회 등의 협약에 의하여 신용정보를 집중관리⋅활용하는 기관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