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복지제도 및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도입효과와 절차는?
기업이 제공하는 복지혜택 중에서 근로자가 필요로 하는 항목과 수혜수준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제도로서 일명 카페테이라플랜 이라고도 불립니다. 기업특성에 맞는 복지 항목을 설계활수 있는데 주거안정, 의료보장, 노후소득보장 등 기본 항목과 근로자의 건전한 여가, 문화, 체육활동, 육아지원 등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선택항목을 포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선택적 복지제도를 운영한지가 약 5년정도 되어가는데 그동안 많은 부분에서 근로자에게 실제도움이 되고있습니다. 요즘에는 기업체와 계약하여서 홈페이지 내에서 의료, 교육, 각종 제품구매 등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선택적 복지제도의 도입효과 도입현황 및 도입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선택적복지제도 도입효과
1. 근로자는 본인 소득으로 하기 어려운 건강, 여가, 문화, 자기계발 등 관련 상품 및 서비스를 시장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수 있음
2. 기업은 근로자들이 필요한 복리후생프로그램을 자율적 선택함으로 동일한 비용대비 더 큰 효과를 기대
* 사내근로복지기금을 통한 선택적복지제도 운영시 출연금 세제혜택, 당해연도 출연금의 80%사용가능(여타복지사업은 50%만 사용가능)
◆ 선택적복지제도 도입현황
'97년 한국 IBM이 처음으로 선택적복지제도를 도입하여 공기업 및 대기업을 중심으로 약 1,500여개의 기업에서 운영(*미국의 경우 100인 이상 기업 중 50%이상 운영중)
◆ 선택적복지제도 도입절차
1. 선택적 복지의 도입에 대한 노사의 공감대 확산이 필요함
2. 복지항목(기본항목, 선택항목)설계, 제도운영기준수립, 개인별 복지예산배정, 관리시스템 구축 등 진행
3. 제도 시행 후 노사 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속적 개선
기업이 수익을 많이 내었을 때 그 이익의 일부를 출연하여 근로자의 복리후생의 안정적인 재원으로 활용하는 일종의 성과배분제도로 사내복지기금의 경우 자사 근로자 뿐만아니라 수급회사근로자 및 파견근로자를 위해서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사내근로복지기금 도입효과
1. 근로자는 회사가 다소 재정적으로 어려워지더라도 지속적으로 복리후생혜택을 받을 수 있고, 사내복기기금협의회의 참여를 통해 다양한 복지욕구 반영가능
2. 기업역시 회사가 다소 어렵더라도 조성된 기금을 활용하여 복리후생수준을 유지할 수 있어 임금인상부담을 줄일 수 있음
◆ 사내근로복지기금 세제지원
1. 회사지원 : 기금에 출연하는 출연금에 대해 법인세 손비 인정
2. 근로자 지원 : 기금을 통해 지급받은 금품은 근로소득으로 인정되지 않아 소득세 절감효과
◆ 사내근로복지기금 도입효과
약 1300여개의 기업에 약 8조원의 기금이 조성되어 있고 약 150만명의 근로자가 3조5천억의 혜택을 받음
* 수혜내용 : 주택자금, 생활안정자금 대출, 자녀장학금지원, 우리사주 구입 자금 지원, 문화.체육.여가활동 지원, 선택적 복리후생프로그갤 지원등
◆ 사내근로복지기금 도입절차
1. 사내근로복지기금의 필요성에 대하여 노,사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
2. 설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정관작성, 이사.감사선임, 출연금 등을 협의 결정
3. 고용노동부에 기금설립인가 신청 및 인가후 설립등기
◆ 상담 및 문의 : 근로복지공단 콜센터(전화 : 1588-0075)
1. 선택적복지제도 : 300인 미만 중소기업은 희망드림 근로복지넷에서 외부전문업체 연계한 시스템 구축비(웹) 및 운용수수료 지원
2. 사내근로복지기금 : 사업주 설명회, 기본 및 심화컨설팅, 온라인 후속상담 제공(근로복지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