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감독자 우편교육, 인터넷원격, 집체교육과의 차이와 장점은?
사업장 관리감독자 직무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관리감독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사업주나 경영자로 부터 안전에 대한 책임을 부여를 받아 관리감독자가 관리하는 작업장 내의 위험설비와 근로자의 안전에 대한 사항에 관리감독을 합니다. 관리감독자가 관리하는 사업장 내에서 기계,설비의 결함이나 근로자의 안전조치 의무위반으로 인해 사망사고나 장해를 입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산안법에 따라서 처벌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사업장에서 사고가 발생시에 안전관리자가 처벌을 받았지만 안전관리자는 지도,조언의 입장에 있고 실질적으로는 관리감독자가 현장의 설비와 근로자에 대한 관리감독권한이 있기 때문에 관리감독자가 사고에 대해 처벌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관리감독자로 선임이 되었다면 본인의 역활을 충실히 수행을 해야 합니다.
관리감독자 교육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근로자에 대한 안전보건교육을 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교육이 근로자를 채용할 때 하는 채용시 교육과 매월 또는 분기마다 실시하는 정기교육입니다. 이 정기교육안에 일반근로자에 대한 교육과 관리감독자교육으로 구분이 됩니다. 관리감독자 교육은 연간 16시간 이상을 실시를 해야 하며, 전년도에 사고가 발생치 않는 경우에는 이의 절반인 8시간을 하면 됩니다. 50인미만 도매업이나 음식업, 숙박업의 경우에는 재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연 8시간, 무재해사업장인 경우에는 4시간입니다.
<참조>관리감독자교육시간
관리감독자 교육기관
관리감독자 교육을 대부분 노동부에 등록이 되어 있는 외부전문업체를 통해서 실시를 하게 됩니다. 현재 노동부에 안전보건교육기관으로 등록이 되어있는 단체는 176개소가 됩니다. 여기에는 지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장별로 할 경우에는 이보다 적습니다. 가장 많은 지사를 보유하고 있는 대한산업안전협회의 경우 29개소가 됩니다. 해당 사업장의 소재지와 전화번호는 아래의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산업안전보건업무위탁기관지정현황(고용노동부공고 제2020-274호).hwp
관리감독자 교육방법
관리감독자 교육방법은 교육기관 방문교육과 인터넷교육 그리고 우편교육으로 구분이 됩니다. 교육기관 방문교육은 현장을 방문해서 16시간(무재해시 8시간)교육을 받습니다. 인터넷교육은 절반은 인터넷교육(16시간 중 8시간)으로 이수를 하고 나머지 8시간은 교육기관을 방문해서 받아야 합니다.
<참조>우편교육, 집체교육, 인터넷원격교육 차이
관리감독자 우편교육
관리감독자 우편교육은 우편으로 책을 받아서 교육을 스스로 하는 방법입니다. 장점으로는 교육기관을 방문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고 단점은 사업장에서 따로 시간을 내서 공부를 하거나 집에서 학습을 해야 하고 또한 시험을 통해서 60점 이상 획득을 해야 교육이수가 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오픈북이기 때문에 합격을 어렵지 않습니다.
<참조>관리감독자우편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