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 함수 TIP 5 - (이름정의를 통한 빠른 수식계산)
신입사원이신가요? 예전에 돈을 벌지 못했는데 매월 일정 월급이 나와서 행복하실 것입니다. 직장에서 온전히 인생을 바칠 생각이라면 재테크를 잘해야 합니다. 50대 이후의 은퇴(퇴직) 후에 오갈데가 없어서 초라한 모습으로 서 있을 수는 없습니다. 어느정도의 자본이 있다면, 자신감도 있고 할 수 있는 일도 찾을 수 있고 또는 투자를 통해서 수익을 거둘수도 있습니다.
돈을 빨리 벌기보다는 시간이 흐를 수록 조금씩이지만 복리로 크게 벌 생각을 해야 합니다. 빨리 벌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대출을 받아서 투자하는 방법인데 벌 수도 있지만 가장 큰 손실을 볼 수가 있으며, 회복불가능의 상태가 되어서 개인파산상태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결코 하지않아야 할 방법입니다. 또한 현재의 저금리 시대에 단순히 예금,적금, 채권에 투자하는 것은 기회비용을 상실할 수도 있습니다.
자금규모가 크고 나이가 50대 이후라면 안정적투자로 적당한 방법이라 할 수 있지만 나이가 젊다면 조금더 적극적인 투자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가치투자(주식), 국내, 해외펀드투자 등입니다. 예적금처럼 단리방식이 아닌 복리방식이기 때문에 수익만 난다면 장기투자시에 기대치 이상의 수익을거둘 수 있는 투자방식입니다.
엑셀(excel)에서 셀이나 셀범위, 수식 등에 특징을 나타내는 이름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VERAGE(A1:A10)으로 하는 것보다는 =AVERAGE(판매액)으로 사용하면 보는 보는 사람들도 [판매액에 대한 평균균이구나 !]라고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이름정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단과 같이 좌측상단에 [수박]부분이 이름상자로 정의한 부분입니다. 즉 B2:E2 에 해당되는 부분(금액)을 전체범위를 지정하여 이름으로 정의[수박]하였습니다.
분기별 수박판매의 총 평균금액을 구할 때 = AVERAGE(B2:E2)로 하지 않고 =AVERAGE(수박)이라고 입력하였습니다. 해당 결과값은 어떤 형태로 입력을 하던 동일합니다. 다만 이름정의를 통하여 해당 범위셀에 대한 내용파악을 쉽게 할 수 있고 수식사용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이름상자 정의시 규칙
이름상자로 이름을 정의할 때는 아래의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 이름의 첫 글자는 문자나 밑즐(_)로 시작
- 이름의 두번째 글자부터 문자, 숫자, 밑줄(_)등이 올수 있다.
- 이름에 공백 미 포함, 만약 단어와 당어의 구분시에는 공백대신 (_)을 사용함
- G5,J7 등 셀 참조형식을 사용할수 없음
- 이름의 길이는 최대 255개
- 이름은 절대참조로 정의됨
- 영어의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2. 이름상자 정의하기
(정의하고자 하는 셀 범위 선택(마우스로 드래그) - 이름상자에 해당이름 기록[판매금액] - 엔터[ENTER]
3. 이름상자 목록
하단과 같이 이름상자의 우측부분(까만세모)를 클릭하면 정의된 이름이 나타나는데 이중 하나를(판매량)을 클릭하면 해당범위가 블록으로 지정되어 나타납니다. 즉 이름으로 정의한 이름의 범위셀을 알수 있습니다.
4. 상수와 수식 이름 정하기
상수나 수식에서는 이름상자에 바로 이름을 정의 할수 없고 (수식 탭 - 정의된 이름그룹 - 이름정의)를 통해 이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새이름창 - 이름(평균점수)- 참조대상(해당셀 범위) - 확인] 하단의 [설명]란에는 본인이 그 이름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록하면 됩니다. 이렇게 [수식 - 이름정의]를 통하여 정의한 이름도 동일하게 수식, 함수에 입력하여 값을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입력할 경우에는 셀에 수식을 입력하는 것처럼 등호(=)로 시작해야 한합니다.
5. 이름사용과 사용하지 않은 예
하단처럼 이름을 사용하지 않고 해당 범위를 직접입력한 경우 [=SUM(B3:B6)]와 이름정의를 이용한 계산값[=SUM(판매금액)]과의 결과값은 동일합니다. 이름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해당 셀의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할 경우에 하단처럼 셀 값의 범위가 작다면 쉽게 할 수 있지만 셀값의 범위가 수백, 수천개의 경우에는 범위지정이 쉽지가 않습니다. 이때 이름으로 정의되어 있다면 해당이름만 기록하면 간단히 작업이 됩니다.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와 사용한 경우의 동일한 결과값
수식탭에서 이름을 정의한 경우에는[수식 - 정의된 이름 - 수식에서 사용 - 우측화살표[원하는 이름목록 클릭])하면 됩니다. 하단과 같이 정의된 (영업이익, 최대판매량, 판매금액, 판매량, 평균, 평균점수)가 나타난다.
6. 이름의 편집과 삭제하기
[수식 - 정의된 이름 - 이름관리자도구 클릭]을 하면 하단과 같이 이름관리자가 타나나며 이곳에서 새이름만들기, 이전이름 편집, 삭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편집 또는 삭제 할 경우에는 하단에서 처럼 해당이름을 선택 후 편집 또는 삭제하면 됩니다.
6. 첫행, 열의 텍스트를 이용하여 한번에 이름 정하기
[셀범위의 블록지정 - 수식 - 정의된 이름 - 선택영역에서 만들기 - 지정하고자 하는 부분 클릭 - 확인] 하단과 같이 이름만들기부분이 4가지[첫행, 왼쪽열, 끝행, 오른쪽열]로 되어 있다.
상기와 같이 선택영역에서 이름만들기를 해서 첫행을 이름지정해 놓으면 이름상자 화살표를 클릭시 블록으로 선택한 부분의 첫행이 이름으로 지정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렇게 왼쪽열, 끝행, 오른쪽 열도 동일하게 이름정의를 하면 됩니다.
▶ 이름정의를 통한 계산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