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TIP 15(글머리기호 적용된 텍스트에서 줄바꾸기 단축키/shift + enter)
요즘은 회사에서 사업장 대상 ppt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기술자료 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나 엑셀(excel), 한글(hwp)은 많이 해보면 할 수록 실력이 향상이 됩니다. 다른 것도 마찬가지이죠, 뭐든지 관심이 있는 분야에 꾸준히 시간을 투자한다면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될 것입니다.
오늘은 파워포인트(ppt)에서 글머리기호에서 한문단이 한 줄을 넘어가는 경우 단축키(shift + enter)키를 통해서 첫번째 줄에 맞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워포인트 문서(개인회생의 장점)
하단은 개인회생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ppt 슬라이드 내의 텍스트입니다. 개인회생의 장점을 ppt 슬라이드 내에서 글머리기호를 이용해서 직접 작성한 글이고 개인회생의 단점은 hwp(한글)문서에서 복사 후 붙여넣기 한 텍스트입니다. 즉, 개인회생 장점은 글머리기호가 적용이 되어 있고 개인회생의 단점을 글머리기호가 적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글머리기호에서 줄바꾸기 단축키(shift + enter)
글머리기호가 적용된 문장에서 끝단에서 enter키를 칠 경우 새로운 글머리기호가 나타납니다. 만약 텍스트가 길어서 다음줄로 넘어갈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enter키를 치지 않아야 합니다. 글머리기호의 텍스트 전단에 맞추기 위해서는 줄바꾸기 단축키(shift + 엔터)를 치면 됩니다. 하단에서 처럼 [1. 재산보유를 하면서 5년간 ......변제하고]의 끝단에서(shift + 엔터)키를 치면 아래와 같이 글머리기호의 첫텍스트에 맞추어 집니다.
글머리기호 적용 끝단에서 enter키를 친 경우
아래와 같이 한 텍스트가 끝나지 않은 글머리기호 적용 텍스트에서 끝단부위에서 enter키를 칠 경우 새로운 글머리기호 [2]가 나타납니다. 즉, 자동으로 글머리기호가 생성이 됩니다. 따라서 (shift + 엔터)를 쳐야 합니다.
글머리기호가 아닌 경우에 엔터키를 칠 경우
아래의 문서는 hwp(한글)문서를 단순히 ppt로 복사, 붙여넣기 한 문서입니다. 이 경우에는 글머리기호인 것 같지만 글머리기호가 아닙니다. 이 경우에는 엔터키를 치더라도 새로운 글머리기호가 생성이 되지 않습니다.
글머리기호 적용하는 법
글머리 기호는 텍스트를 작성할때 1. 가. 1). 등으로 첫번째 단어를 기록하게 되면 자동으로 글머리기호로 인식을 합니다. 또는 아래와 같이 텍스트를 여러 줄 작성 한 후 [해당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아래와 같이 범위를 지정 한 후 글머리기호]를 클릭하면 적용이 됩니다.
ppt문서에서 글머리기호 적용 예)
글머리기호 적용 끝단 텍스트에서 enter을 친 경우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글머리기호를 인식해서 두번째 텍스트에 2번이라는 번호가 생성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