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18. 8. 26. 15:35

한글(HWP) TIP 37 - (문서 바탕쪽에 도형, 그림넣어 편집하기)


신입사원과 재태크, 신입사원이 입사를 했습니다. 엄청난 채용경쟁을 뚫고 입사한 만큼 의욕도 넘치고 늘 열심히 생활합니다. 동일한 신입사원의 시기를 거치고 어느덧 중간관리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 저의 경우, 아쉽게도 직장에 충성하고자 하는 생각보다는 이직을 더 많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꿈꾸던 이상과 현실의 괴리가 자꾸만 직장생활의 비애를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뛰어난 실력도 재력도 없는 지금 발 붙일 곳은 여기 밖에 없습니다.

 

내가 지금 신입사원이라면, 나만의 전문분야에 대해서 꾸준히 공부할 것입니다. 그 분야에서 만큼을 독보적인 존재로 지금 직장이 아니더라도 나가서 타 직장으로 더 좋은 조건으로 이직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것입니다. 또 한가지는 꾸준한 재테크입니다. 직장생활월급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유적립식펀드, 주식가치투자[주식투자, 충분히 승산이 있는 이유] 등을 통해서 언제 그만두더라도 먹고 살수 있는 자본을 만들 것입니다. 신입사원이신가요? 미래의 나를 위해 투자하는 현명한 신입사원 되시기 바랍니다.

 


한글(hwp)문서편집에서 하단처럼 바탕쪽에 선과 배경색, 그림넣기를 통하여 한글(hwp 2007)문서를 예쁘게 꾸밀수 있습니다. 문서를 밋밋한 글자로 채우기보다는 문서의 종류에 따라 바탕쪽에 배경색, 선 또는 이미지를 삽입하여서 생동감있게 꾸밀수 있어야 합니다. 하단 문서가 이 세가지(배경색, 선, 이미지)를 이용하여 꾸민 문서입니다.

 


 

바탕쪽에 꾸미기 없음


 

하단의 문서는 바탕쪽에 색, 선 이미지 아무런 것도 적용하지 않은 예입니다. 회사에서 공적인 문서에는 일반적으로 이미지나 선등을 적용하지 않고 이렇게 글자만 삽입하여 편집합니다. 하나의 격식을 갖춘 문서로서 해당 문서의 내용만이 중요할 경우입니다.  

 

바탕쪽에 선과 그라데이션 채우기


 

[모양탭 - 쪽/테두리 배경]에서 테두리에 선의 종류는 [두선], 굵기는 [0.5mm], 색은 [까만색]을 적용을 했고 배경에는 [노란색원뿔형 그라데이션]을 적용했습니다. 

 

상단과 같이 한글문서에 테두리부분에 선적용과 바탕색에 그라데이션을 적용한 예입니다. 

 

 

●바탕쪽에 도형으로 테두리 만들기


 

 하단의 한글 메뉴에서 네모도형(빨간 동그라미) 클릭하여서 한글문서가 안에 들어가도록 도형을 그립니다.

 

 

도형을 그리면 채우기가 되어 있기 때문에 한글문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하단처럼 도형을 선택하고 마우스오른쪽을 클릭하여 [개체속성]서 의 종류, 색, 굵기]를 지정하고 [곡률]을 10%로 지정한 다음 [채우기]메뉴에서 [채우기 없음]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곡률이 지정된 네모박스안에 한글문서가 전체가 포함되어서 보입니다.

 



 바탕쪽에 도형안에 이미지 삽입 및 개체편집하기


 

한글 메뉴에서 동그라미를 선택해서 원하는 크기로 그립니다.

 

 

 

[동그라미 선택 - 마우스오른쪽 클릭 - 개체속성]

 


 

[개체속성 - 채우기 - 그림 - 해당그림 선택 - 설정] 그림은 올림픽에서 일본을 2:0으로 이기고 동매달을 딴 직후 태극기를 들고 환호하는 대한민국 축구선수 미지를 선택했습니다.

 


 

[이미지를 삽입 후 - 도형선택 - 마우스오른쪽 선택 - 글상자로]

 

 

 

[글상자로]에서 해당글(한일전 축구 그대들의 승리는 우리 대한민국 모두의 승리입니다)라는 문구를 삽입후 사진과의 대비를 위해 노란색으로 설정했습니다. 하단처럼 한글문서에서도 [도형그리기] - [이미지삽입] - [글상자로]를 통해서 하단과 같은 멋진 이미지와 문자의 조화로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 도형안에 글자넣기


 

도형을 그리고 나서 그 안에 문서를 넣기 위해서는 반드시 (도형클릭) - (글상자로)를 선택해야만 가능합니다. 글상자로를 클릭하면 도형안에 커서가 생성되며 이때부터 문서의 편집이 가능합니다. 미리 작성한 문서를 복사하여 이 커서에 대고 붙여넣기를 해도 됩니다.

 

 

☞ 바탕화면(쪽)에 도형그리기 적용 예 : 선과 곡률지정

 

하단부위는 작성된 한글문서가 포함되도록 [도형]을 그려서 [선의 모양, 색, 두께]를 지정 후 [색채우기없앰]을 선택하였습니다. 문서의 외곽에 선이 없는 것보다는 이렇게 굵은 선을 그려서 해당문서가 그 안에 포함되도록 한다면 훨씬 집중되어 보이고 짜임새 있어 보입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