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HWP)TIP 33 - (이미지 순서정하기, 사진효과, 개채묶기)
● 이미지, 도형의 그림 순서
하단과 같이 두개의 그림과 노란색 도형을 한글에서 삽입을 하면 (단축키 : Ctrl, N +I) 또는 하단의 빨간네모박스
삽입한 순서대로 그림이 보여집니다. 하단은 풍경 - 소녀시대 - 도형의 순서로 삽입을 했습니다. 다만 도형은 삽입순서에 관계없이 한글문서(HWP) 바탕에서 맨 앞으로 옵니다.
● 그림, 도형 순서 바꾸기
그림이나 도형의 순서를 바꾸기 위해서는 (해당 도형,사진,이미지 클릭 - 마우스우측 클릭 - 개체속성 - 맨 뒤로/맨앞으로)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도형을 삽입하면 한글문서 내에서 글자처럼 취급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도형을 클릭하여 상,하,좌,우 맘대로 움직일 수가 있습니다.
● 사진에 테두리(바깥선) 그리기
(사진클릭 - 마우스우측클릭 - 개채속성 - 선 편집[색,종류,굵기])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하단부위는 빨간색 두줄로 표시했습니다. 사진테두리를 넣을 경우 사진 내용의 색과 조화로운 색깔로 넣어야 사진이 눈에 잘 들어옵니다.
● 사진에 효과 주기
한글(HWP)에서 하단과 같이 사진에 회색조, 흑백, 밝기, 대비, 워터마크 효과, 그림반전등의 효과를 주어서 사진을 예쁘게 꾸밀수 있습니다. 물론 포토샵(포토숍]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그런대로 예쁘게 꾸밀수가 있습니다.
● 그림, 도형, 이미지, 사진 글자처럼 취급
(도형선택 - 마우스우측 클릭 - 개채속성 - 기본 - 글자처럼 취급 - 설정)을 하면 사진도 한글문서 내에서 글자처럼 취급되며 ENTER(엔터키)를 치면 한칸씩 이동을 합니다.
하단은 [글자처럼 취급을 하지 않은] 예입니다. 해당 이미지를 선택해서 마음대로 이동할 수 있으며 해당 이미비는 엔터키에 소속이 되지 않습니다.
하단은 사진을 [글자처럼 취급]한 예입니다. 아래서와 같이 이미지 하나가 엔터키 하나의 자리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여 이동시키더라도 엔터키가 있는 부분으로만 이동이 됩니다
● 텍스트(글자), 이미지(사진, 도형, 클립아트 등) 배치하기
아래와 같이 사진위에 도형(빨간동그라미)를 배치할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먼저 하단의사진은 [글자처럼 취급]에 체크가 되어 있을때 도형을 [글자처럼 취급]을 시키면 사진과 도형이 같은 자리에 배치가 되지 않습니다. 즉 하나하나가 엔터키(enter)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둘중의 하나는 [글자처럼 취급]하지 않아야 합니다. 사진만 [글자처럼 취급]을 했을때 다른 도형 하나는 본문과의 배치에서 네번째를 선택해야 합니다. 즉 [사진 위에 도형이 위치하라] 는 명령이며 이렇게 할때 아래와 같이 사진위에 도형이 위치를 합니다. 각각의 본문과의 배치 4가지 기능을 직접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개채묶음
하단에서 사진을 [글자처럼 취급]되어 있고 도형은 [글자처럼취급]되지 않았을때 엔터키(enter)를 사진(소녀시대)에서 치면(클릭)하면 아래처럼 글자로 인식이 되는 사진은 아래방향으로 1칸 이동하지만 [글자처럼 취급]되지 않은 빨간동그라미는 제자리에 있기 때문에 표시하고자 하는 것이 흐트러지게 됩니다.(윤아얼굴 동그라미)
이때 사용하는 기능이 개체 묵기 기능입니다.
개체묶기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하나하나의 개체 선택 - 마우스 오른쪽 키 - 개체묶기[또는 개체선택 후 G] 를 하면 개체가 묶여졌습니다. 개체름 묶어 놓으면 그림을 키우거나 줄이거나 또는 개체를 이동시킬때 함께 축소, 확대, 이동됩니다.
[한글 간편 TIP - 이미지 않에 사진넣기]
하단처럼 이미지는 ( [글자처럼 취급]을 시키지 않기 - 본문과의 배치 3번째 클릭) 을 하면 사진안에 글자(테스트)가 삽입됩니다. 이렇게 간단하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때로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