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18. 8. 26. 07:36

한글(hwp) tip 31 - (단축키를 사용한 빠른 표작업의 비법)

 

신입사원...힘드시나요?  누구나 신입사원시절이 있습니다. 같이 근무하는 신입사원이 있습니다. 부장으로부터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보기에도 안쓰러울 정도입니다. 가끔 실수를 하고 보고를 생략하는 것을 무지 싫어하는 부장이기에 신입사원의 조그마한 실수를 용납하지 않습니다. "저러다 회사 그만두면 어떻하지" 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어렵게 인사한 만큼 쉽게 그만둘 수는 없습니다.

 

퇴사, 이직, 전직.... 인간관계로 부터 기인한 것이라면... 참아야 합니다. 다른곳을 가도 어디나 나와 맞지 않는 선배, 상사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성실함을 보인다면 조금씩 신뢰가 쌓여가고 회복될 수가 있습니다. 본인이 사장이 아닌이상, 회사생활하고 있다면 인간관계로 부터오는 절망감....괴로움....어디가나 있습니다. 그래도 결코 참을 수 없다면 이직하십시요.

 


한글문서(HWP)에서 하단과 같은 표로 작성된 문서가 있습니다. 이 문서는 보시는 것처럼 특색이 없이 꾸며져 있습니다. 이 문서를 복사기능을 적용해서 예쁘고 깔끔하게 꾸며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서는 의미를 전달 할 수 있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생각을 할수도 있지만 직장에서 문서는 나의 얼굴과도 같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서를 만들더라도 심혈을 기울여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 평범하고 가공되지 않은 문서

 

 

 

● 표 만들기

 

위와 같은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한글에서 표 만들기를 해야 합니다. 하단과 같이 표만들기 아이콘의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하여 위의 문서의 전체표의 가로와 세로의 갯수를 지정해 줍니다. 상단의 표는 기본적으로 가로 4, 세로 6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 셀 병합하기 : 병합하고자 하는 셀 선택 - M

 

셀 병합하기는 예전 글에서 배우신 것처럼 [하단의 4칸을 선택한 후에 - M]을 누면 간단하게 셀 병합이 됩니다. 이 기능을 모르신다면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4칸 선택 - 마우스오른쪽 키 선택 - 셀 병합 선택]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따라서 자주사용하는 기능키들은 많이 사용해 보아서 완전히 내것으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셀 나누기를 할 경우에는 M 대신에 S를 클릭하여 나누기하시면 됩니다. 

 

 

 

▶ 셀 칸 키우거나 줄이기 :  [해당셀 선택 - F5 - Shift - 화살표(→,←)]

 

셀의 칸을 키우거나 줄일 경우에는 [해당셀 선택 - F5 - Shift - 화살표(→,←)]를 하면 해당 셀의 칸을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 해당칸이 포함된 전체 열이나 행 줄이기 : [해당셀 선택 - F5 - Ctrl - 화살표(→,←)]

 

 만약 해당 셀만 키우지 않고 해당셀이 포함된 전체 행이나 열(하단에서는 열)을 줄이거나 키우고자 할 경우에는 [해당셀 선택 - F5 - Ctrl - 화살표(→,←)]를 하면 하단과 같이 전체 행, 또는 열을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 글자간격 줄이기 : Alt + Shift + N(줄이기), w(늘이기)

 

하단처럼 두줄로 되어있을 경우에 보기 싫기 때문에 한줄로 줄여줍니다. 한줄로 줄이는 단축키는  Alt + Shift + N(줄이기)입니다. 만약 글자간격을 늘이고자 할 경우에는 Alt + Shift + w(늘이기)를 하면 됩니다.

 

 

 


 

▶ 1차 표만들기 완료

 

 

 

● 표 안 여백주기

 

예전 글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표 안에 글을 쓸 경우에는 여백을 주고 시작을 해야 합니다. 만약 여백주기를 안하고 표안의 글을 쓸 경우에는 표의 왼쪽 선과 첫글이 맞닿아 있어서 가독성이 좋지 않습니다. 또한 여백주기를 안하고 스페이스바키를 이용하여 띠어쓰기를 할 경우에 표가 많을시에는 그 작업도 상당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여백주기를 통해서 간단히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표안의 1개의 셀 선택 - 표의 전범위 선택(F5기능키 세번클릭) - Alt + T(문단모양 단축키) - 문단모양메뉴에서 여백 왼쪽(5.0 pt)]

 

Alt + T(문단모양 단축키)와 Alt + L(글자모양 단축키)는 표 작성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이므로 반드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 모양복사(Alt + C)를 이용한 복사기능 적용

 

먼저 첫번째 칸은 대표 열머리표이므로 눈에 띄도록 설정을 합니다. [첫번째 열머리글 클릭 - F5 - B - 배경(그라데이션/열정 지정) - 선(0.4mm굵기, 겉 테두리)설정을 하면 하단과 같은 멋진 첫번째 열머리표가 됩니다.

 

 

 

 

▶ 첫번째 열머리표 설정

 

 

 

▶  Alt + C 적용하고자 하는 대표 표 서식적용

 

하단과 같이 [업체명(성명)]에 적용된 글의 서식과 바탕색을 염전소재지, 염전면적, 생산량, 평균종사자... 등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하나하나의 칸을 선택해서 문단모양을 선택 후 서식을 적용하기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입니다. 이때 간단하게 서식적용을 할 수 있는 기능이 바로   Alt + C(모양복사) 기능입니다.

 

 

 

 [업체명(성명) 클릭 - 모양복사(Alt + C) - 모양복사 메뉴에서 - 본문모양복사(글자모양과 문단모양 둘다 복사 체크) - 셀모양복사(셀 배경 체크) - 복사]

 

 

 

 [빨간박스 선택(F5) - (Alt + C), (F5) - (Alt + C), (F5) - (Alt + C)를 적용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하여 하면 하단과 같이 글자모양 문단모양, 셀 배경이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 문서 가공전과 문서 가공 후의 비료

 

하단과 같이 가공 전과 후를 비교하면 확연히 표가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 작업시 다양한 단축키를 이용하여서 작업을 한다면 단시간에 예쁘고 세련된 표를 만들수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