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엑셀 팁2017. 11. 6. 07:50

엑셀 팁(15) - 꺽은선형차트의 세로축, 가로축 주눈금선,보조눈금선표시) 연도별 식료품,비주류음표 소비자물가지수


아래의 표는 연도별 식료품, 비주류음료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엑셀) 표입니다. 이 표에서 식료품, 비주류음료에 해당하는셀을 기준으로 표를 만들고 이 표에 주눈금선과 보조눈금선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표를 보는 방법을 설명을 드리면 2015년 식료품의 물가상승률은 1.6%올랐습니다. 이것은 전체 식료품의 통계입니다. 1.6%기준은 전년도 12월말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식료품의 물가가 전체 평균이 2014년도에 100원이었다면 2015년도에는 1.6%가 상승한 116원이라는 의미입니다. 작년도에는 100원으로 구매를 했는데 올해는 116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처럼 물가는 끊임없이 오르는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중셀선택 단축키로 막대형차트만들기 : CTRL + 2행, 5행선택 > 삽입탭 > 2차원꺽은선형(표식이 있는 꺽은선형)




데이터레이블(값)표시 : 차트선택 > 레이아웃 > 데이터레이블(위쪽)



차트도형채우기 : 도형선택 > 서식 > 도형채우기(원하는 색상선택)


위에서 설정한 데이터레이블이 위쪽에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세로값축의 눈금선이 있는 막대형 차트


아래는 보기 좋게 세로축(0~9까지)의  값에 따른 눈금선이 1간격으로 가로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가로축(연도)에 따른 눈금선이 없습니다. 물론 자세히 보면 연도별 비주류,식표품에 대한 소비자물가지수를 알 수는 있지만 바로 눈에보이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가로값축에도 눈금선을 표시해주어야 합니다.(필요에 따라서)



가로값축에 주,보조눈금선 표시하기 : 차트선택 > 레이아웃 > 눈금선 > 기본세로눈금선 > 주눈금선



연도별 소비자물가상승지수(식료품, 비주류음료)의 가로(주,보조눈금선)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세로축값뿐만 아니라 가로축값에도 눈금선이 그려졌습니다. 이보다 더 촘촘히 그리려면 보조눈금선을 그리면 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