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외벌이 미취업가구 현황과 맞벌이가정 손자녀 돌보는 (외)조부모, 조선가구 보육료 지원


직장인 들 중 맞벌이가구가 50%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치원, 어린이집에 맞기면서 맞벌이하는 가구가 대부분입니다. 요즘은 자녀와 부모 모두가 회사생활(자영업 등)을 하는 경우로 (외)조부모가 손자녀를 돌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지자체(여성단체협의회 등)에서 손자녀돌보는 경우 조부모에게 매월 일정금액의 보육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하단 참조)


맞벌이가구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를 통해 확인한 결과 13년 결혼한 가구(유배우가구)중 맞벌이 가구 비율이 42.9%에서 15년도에는 43.9%로 약 1%증가했습니다. 외벌이가구의 경우는 42.2%로 맞벌이 가구와 외벌이가구가 거의 비슷합니다. 맞벌이도 외벌이도 아닌 미취업가구도 15%정도 달하고 있습니다.


<표 1-1>전국 맞벌이, 외벌이, 미취업가구 현황



<표 1-2>연도별 유배우가구(혼인가구) 중 맞벌이가구 비율(2013년~2015년 기준)





 맞벌이가정 손자녀 돌보는 조부모지원 대상, 금액, 신청처, 우선선정기준


이 사업은 여성단체협의회(광주광역시)에서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외)조부모로서 만 8세이하의 손자녀를 돌보는 경우로 소득이 낮은(전국가구 평균소득 100%이하) 2~3자녀이상을 둔 맞벌이 가구나 또는 (외)조부모와 손자녀로 구성된 조선가구입니다. 주민등록등본에 조부모가 등재되어 있는 경우는 주민등록등본만 제출하면 됩니다. 아울러 가구별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지원금액으로는 초등 2학년이하 및 보육시설 이용 아동의 경우에는 월 10만원이며, 보육시설 미이용 아동 종일 돌봄 의 경우에는 월 25만원입니다.



손자녀 볼보는 조부모지원시 제출해야 하는 소득증빙 자료․ 

(근로자) 최근3개월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또는 근로소득 원천징수부나 전월 월급명세서

(자영업자) 최근3개월 건강보험료 납입 영수증 또는 고지서 사본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