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한글 팁2016. 12. 30. 07:51

한글 TIP-18(한글문서 문단선택, 일부선택, 전체선택 복사,붙여넣기 단축키)

 

한글(HWP)에서 하단과 같은 문서가 있습니다. 문서는 표안에 사진(걸스데이, 겨울풍경)과 텍스트(문자)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문서작업을 하다보면 일정부분을 선택해서 복사한 후 붙여넣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마우스로 복사할 부분을 드래그하여 범위를 지정하여 복사, 붙여넣기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복사할 부분이 많다면 그리고 이미지가 글자처럼 취급이 되어있지 않다면 드래그 하여도 선택이 되었는지 않되었는지 구분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서의 전체 또는 일부분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글문서 예(그림과 텍스트로 구성된 문서)

 

 

한줄선택하기 : 마우스로 한번클릭

 

* 한줄을 선택할 경우 마우스를 해당 줄의 바깥쪽에 위치를 시키면 아래와 같이 화살표가 나타납니다. 이때 한번클릭하면 해당 줄 전체범위가 선택이 됩니다. 

 

한문단 선택하기 : 마우스로 두번클릭

 

문단이라 하면 전체문장을 뜻하는데 중간에 엔터가 없이 계속된문장을 의미합니다. 즉, 첫 글자부터 마지막 엔터까지를 한 분단이라 합니다. 하단의 경우에는 [설치자금/빨간동그라미]까지입니다.

 

문서 전체범위 선택하기 : 마우스를 3번클릭하기

 

위와 마찬가지로 마우스를 움직여서 화살표가 나타나게 한 후에 마우스를 3번클릭하면 전체범위가 선택이 됩니다. 만약 페이지사 수십, 수백페이지가 되어도 전체가 선택이 됩니다.

 

 

 

문서전체선택해서 복사, 붙여넣기 단축키(CTRL + A)

 

전체문서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할때 단축키 CTRL+A를 하면 전체문서가 선택이 됩니다. 즉, 위의 마우스를 3번 클릭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이 상태에서 복사(CTRL + C), 붙여넣기(CTRL + V)를 하면 전체문서가 복사 붙여넣기가 됩니다.

 

일정부분만 선택해서 복사하고자 하는 경우 : SHIFT

 

하단에서와 같이 일정부분만을 선택하고자 할 경우 SHIFT키를 이용을 합니다. [선택하고자 하는 첫부분 마우스로 클릭(좌측화살표 부분) >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복사하고자 하는 끝부분 클릭(우측화살표부분)]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인터넷, 워드에서 문서전체 선택 : CTRL + A(All)

 

* 한글에서뿐만아니라 엑셀, 파워포인트, 인터넷, 워드에서 문서전체를 선택복사후 붙여넣기 할 때 유용한 단축키가 ctrl+ a입니다. 하단은 파워포인트 네모도형(안에 사진삽입), 원, 삼각형을 전체선택한 모습입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