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한글 팁2016. 12. 30. 07:46

한글 TIP-11(도형, 사진, 이미지 등 개체모양 복사하여 붙여넣기, 크기 동일하게 지정하기)

 

하단과 같이 좌측과 우측에 도형이 있습니다. 좌측의 네모도형은 선은 굵게, 채우기는 그라데이션, 그림자는 좌측상방향으로 서식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좌측의 서식을 그대로 동일하게 우측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개체모양복사]기능과 [개체모양붙이기]기능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한글문서에 도형작업을 많이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좌측도형에 적용되어 있는 서식을 우측에 그대로 적용시키는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은 도형뿐만 아니라 사진등 이미지도 동일하게 서식적용이 가능합니다. 모양복사 등의 기능등은 자주 사용하는 특정문구, 도형 등을 다른 도형이나 글자에 적용을 시키는 기능입니다.

 

■ 한글(hwp)문서 예

 

 

■ 개체모양복사하기 : [도형선택 > 단축키(alt + shift , c) > 개체모양복사창(선모양, 그림자, 채우기 선택) > 복사]

 

먼저 해당 도형을 그려서 만듭니다(선굵기, 채우기, 그림자적용 등) 그 후에 개체모양복사 단축키 (alt + shift + c) 를 눌러서 개체모양중에 선, 그림자, 채우기를 복사합니다.  

 

■ 개체모양붙이기 : 단축키 (alt + shift, v) 

 

붙여넣기 하고자 하는 도형(타원)을 선택하고 개체모양붙이기 단축키 (alt + shift, v)를 클릭하면 좌측과 동일한 서식이 우측에도 적용이 됩니다. 보시는 것처럼 그라데이션바탕적용, 그림자적용이 된 타원형이 생성이 됩니다.

 

 

■  이미지(사진) 개체모양서식적용하여 크기 조절하기

 

하단과 같이 사진에 테두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의 사진과 우측의 사진이 크기가 다릅니다. 이렇게 사진크기가 다를 때에도 좌측의 사진과 동일한 크기로 또한 테두리 색과 굵기, 형식을 우측으로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 이미지(사진) 개체모양붙이기 : [단축키 (alt + shift, c) > 선모양, 개체크기(체크) > 복사 > 우측도형선택 > alt + shift, v]

 

위와 같이 순서대로 하면 좌측과 동일한 크기의 도형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 이미지(사진) 개체모양붙이기

 

하단의 원본(복사하고자 하는 사진)을 선택하고 > 단축키(alt + shift, c) > 개체크기 > 복사)를 순서대로 클릭하고.. 

 

 

■ 이미지 크기(개체모양) 동일하게 복사하여 붙여넣기

 

우측의 두사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단축키 alt + shift, v를 하면 아래와 같이 좌측 1번째 사진과 크기가 동일한 사진으로 바꿀수가 있습니다. **사진이나 이미지를 다중선택할 경우에는 단축키 shift를 누른상태에서 하나하나 클릭하면 선택이 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