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신청 할수록 유리한 개인회생, 신용회복 신청자격, 혜택?(개인, 프리워크아웃,회생,파산 비교)

 

제 주위에 월급의 50% 이상이 차압이 들어오는 분이 있습니다. 생활이 힘이 듭니다. 약 5년 전에 무리하게 주식투자를 하다가 빚을 지게되었고 카드 돌려막기를 하다가 결국은 재산을 탕진하고 말았습니다. 지금은 50%의 월급이 차압이 들어오는 힘든 상황이지만 가족들과 함께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내나 가족 모르게 무리한 투자를 하다가 빚을 지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몇몇 분들이 아내가 모르는 빚이 2천~5천만원 정도 빚을 진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계속 빚츨 갚지 못해서 이자가 연체라도 될다면 카드이자는 복리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빚으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게 되고 잘못하면 신용불량자가 한순간에 되고 맙니다. 혹, 어떠한 이유에서간 더 이상 빚을 갚을 여력이 없으시다면 개인회생절차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개인회생을 빨리신청할 수록 유리한 이유에 대해서 살표보겠습니다.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개인회생제도, 개인파산제도의 비교분석

 



- 개인파산의 경우에는 채무금액에 상관없이 면책결정시에는 모든 빚을 탕감 받습니다. 

- 개인회생의 경우는 사채를 포함하며, 5년 이내 변제를 할 경우 잔존 채무의 최고 80~90%까지 면제받습니다.

- 개인워크아웃의 경우에는 10년동안 변제를 할 경우에 이자금액에 대해서 면제, 원금(상각채권)의 최고 1/2 면제

- 프리워크아웃의 경우 10~20년 동안 변제를 할 경우 연체이자에 대한 감면을 받습니다.


★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비교(대상채권, 채무범위, 채무조정 수준)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비교(운영주체, 대상채권, 채무범위, 채무조정 수준)



 

개인회생을 빨리 신청할 수록 유리한 이유

 

하나, 카드돌려막기, 현금리볼빙서비스의 경우 빚이 더 증가하기 때문에

 

빚을 갚을 수 없는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현금리볼빙서비스입니다. 저도 사용을 해 보았습니다. 원금의 일부분(약 5% 이상)만의 빚을 갚으면 나머지 95%의 빚은 다음 달로 이월이 됩니다. 당장 갚을 돈이 없을 때는 참으로 좋은 제도입니다. 하지만 다음 달이 반드시 돌아옵니다. 갚지 못한 95%의 빚은 또 다시 이자를 몰고 옵니다. 이자에 이자만 더해질 뿐입니다. 카드돌려막기는 더한 경우입니다. 몇 달간은 빚을 막기가 가능하지만 이 경우에 이자가 폭탄이 되어서 몇달 못갑니다. 만약 하나를 갚지 못하면 연쇄적으로 부도가 나기 때문에 한순간에 신용불량자가 되어버립니다. 즉, 1년 전에 개인회생을 신청했더라면 1년동안 돌려막기한 금액 몇 수백~수천만원의 빚이 증가하지 않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둘, 그만큼 신용회복의 길을 빨리 열을 수가 있기 때문에...

 

저도 빚이 많았을 때 어떻게 하던간에 아내가 모르게 하는데 혈안이 되어있었습니다.  그 상태로 몇년을 흘러가 버리니 더 많은 빚만 지게되었습니다. 제가 진 빚을 아내에게 말하자 물론 아내는 충격이 컷었고 가장 먼저 한 말이 "하루라도 빨리 말을 했으면 그만큼 더 빨리 해결할 수 있었고 더 많은 빚을 지지  않았을 텐데 왜 이제와서야 밝히느냐"라고 했습니다. 지금은 진 빚을 5년이 지나면서 거의 다 갚아나가고 있습니다. 물론 아내가 수년 고생한 돈을 빚갚는데 썼습니다. 수백, 수천만원의 진 빚을  아내에게 또는 가족에게 말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

 

그러나 결론은 언젠가는 알 수밖에 없다는 결론입니다. 더 늦기 전에 더 빛을 지기전에 해결하기 위해 고백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그만큼 개인회생절차를 빨리 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 높은 연체이자가 지출되고 있는 경우

 

많은 분들이 모르는 것이 있는데 연체이자는 복리로 계산이 됩니다. 단리와 복리의 차이는 시간이 더해질 때 무섭게 변합니다. 복리란 주식투자의 원리와 같습니다. 즉, 이자 또는 수익이 원금에 더해지는 방법입니다. 짧은 기간의 경우에는 그 차이가 많이 않지만 시간이 많이 흐르게 되면 원금+이자는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특히, 이자율이 높은 제 3금융권이나 사채이자의 경우에는 그만큼 더 빨리 원금이 증가되기 때문에 빚의 굴레에 빠지게 됩니다. 구조적으로 사채의 경우에는 신용불량의 지름길이 되게 되어있습니다. 빨리 개인회생을 신청했더라면..... 그만큼 연체이자의 이자가 원금에 복리로 더해지는 결과를 막을 수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넷. 무담보채무의 원금이 5억원에 가까운 때에

 

개인회생을 신청할 수 있는 채무금액중 무담보의 경우에는 5억원까지 입니다. 만약 5억원을 넘게 빚을 지게된다면 개인회생신청이 불가능하게 되고 일반회생을 신청해야 하는데 일반회생은 개인회생에 비해서 단점이 많습니다. 즉, 공무원, 의사, 한의사 약사, 개인기업, 병의원 등이 해당이 되는데 빨리 개인회생을 신청해서 적은 원금을  갚아도 되는 것을 일반회생을 신청을 해서 더 많은 원금을 갚아나가야 하기 때문입입니다. 만약 4억 이상의 빚을 지고 있다면 하루빨리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다섯, 전부명령을 받을 위험성이 높을 경우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전부명령이나 압류명령을 받은 경우 월급의 50%가 압류됩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면, 개인회생이란 월급을 통해서 일정기간(3~5년) 빚을 갚아나가면되는데 그 월급이 가용소득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즉, 부양가족수에 따른 최저생계비 이상의 소득) 2인 가구 최저생계비가 150만원인데 개인회생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150만원 이상의 수익이 있어야 하는데 만약 월급의 절반인 75만원이 압류될 경우에는 인정되는 수익이 압류된 것은 포함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익은 75만원으로 계산이 됩니다. 개인회생인가결정이 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혹시 압류나 전부명령을 받을 가능성이 높으면 빨리 개인회생을 신청해야 합니다.

 

신용회복의 첫걸음 행복찾기의 첫단추는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을 통해...

 

불행은 결코 혼자오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반드시 행복과 함께 옵니다. 가장 불행하고 힘들고 어려운 그 순간에 바로 곁에 행복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행복은 찾고 두드리는 자의 것이 됩니다. 혼자 고민하십니까?,

더 이상 길이 없다고 느끼십니까?  모든 것을 조용히 내려놓으십시요. 더 많은 빚이 쌓이기 전에 개인회생이나 파산을 신청을 하십시요.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혼자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닙니다. 다 가족을 생각하고 더 나은 행복을 위해서 하다보니 어찌하다가 그렇게 된 것입니다.

 

개인회생이나 파산의 신청은 결코 끝이 아닙니다.  새로운 희망의 첫 발걸음입니다. 지금 웃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지막에 웃을 수 있는 웃음이 진정으로 갚지고 의미있는 웃음입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