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가 말하는 각종 자격증[(산업)기사, 기술자, 기능사)공부하는 노하우는? 

 

대학을 다니면서 또는 졸업 후 취업준비를 위해서 또는 회사생활시 필요에 의해서 각종 기술자자격증 [소방기술사,가스기술사,대기, 수질관련 기술사, 기계관련(용접, 금형, 조선, 비파괴, 안전 등)기술사 건축관련(건축토목, 토목구조, 건설기계 등), 생명공학관련 기술사]및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기능장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부를 하고 있지만 모두가 취득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취득하더라도 얼마나 빨리 취득하느냐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술사, 기사 취득시 연봉이나  대우는 회사에서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회사별로 자격증 수당을 거의 다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기술사, 기사, 인증자격증 등 5개 이상의 자격을 소지하고 있는데 공부하면서 느낀 부분에 대해서 노하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하는 자격증 꼭 취득하시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 기술사자격취득시 추가수익 발생은?

 

기술자자격증 취득을 했습니다. 약 10여년 전에 취득을 했는데 회사에서 기술자격수당을 15만원 정도 받고 있습니다. 기술사 자격증이 없는 분들에 비해서 기술사 자격수당으로만 10년 동안 약 1,700만원 정도의 월급을 더 받았고 회사생활과 관련하여 기술검토위원으로 선임이 되어 있기 때문에 1년에 그 외의 수익으로 약 150~200여 만원이 추가로 됩니다. 기술사 자격증 소지로 인하여 1년에 월급 외에 받는 추가수익이 350만원정도 더 받습니다.

 

■ 기사, 산업기사, 기술사, 기능사자격증, 공무원시험준비를 하신다면

  

 

아무리 정보가 좋아도 꾸준하게 공부하지 않는다면 효과가 없습니다. 회사생활하면서 기술사를 취득을 했습니다. 회사의 일과 관련한 기술사자격증이기 때문에 공부하는데 수월하기는 했지만 약 3년 정도는 열심히 많은 책을 읽고 좋은 정보를 가지고 공부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공부하면서도 철저하게 지킨 것 하나가 있다면 하루에 기술사공부를 못하더라도 5분 이상은 한다는 일념하에 회사에서 야근하고 또는 동료들과 술을 마시고 집에 들어가서 새벽 1시가 되었건 2시가 되었건 술먹은 것 때문에 정신이 있건 없건 무조근 5분 이상은 책을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만끔 조그마한 시간이라도 이용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지고 공부를 한다면 시간이 많이 날 때는 그만큼 집중력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집중력과 끈기가 없다면 포기하는게 낫습니다".

 

 

 

"좋은 정보는 자격증 공부의 필수요소입니다." 아무리 노력하고 끊기있게 집중력있게 한다. 하더라도 2년 걸려서 취득할 자격증을 5년 또는 10년이 걸린다면 효과적으로 공부했다고 할 수가 없습니다. 현대의 시대는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누가 더 빨리 따느냐 좋은 정보를 취득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좋은 정보를 찾기 위해 그만큼 더 좋은 책을 찾아서 읽고 인터넷을 통해서 최신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술사 면접시에 면접관들이 질문 하는 내용이 어려운 공식을 질문하지 않습니다. 최신의 기술과 산업경향에 대해서 질문을 합니다. 따라서 최신의 뉴스와 정보를 늘 곁에서 두고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시험합격의 요령은얼마만큼 깊이있게 폭넓게 공부하느냐에 따라 달렸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부분들을 암기해야 하지만 기본의 틀에다 가지를 계속해서 쳐나가야 합니다. 핵심만을 요약해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핵심에 가지가 붙지 않는다면 폭이 넓은 지식이라 할 수 없으며 시험에서도 놓칠 수가 있습니다. 기술사공부시에 회사에서 또한 학교에서 배우지 않았던 시험문제가 약 20%정도가 출제가 되었는데 그러한 부분은 평상시 공부라는 생각보다는 관련지식을 폭넓게 알자는 생각으로 각종 매거진, 자료등에 관심을 가지고 메모를 하면서 지식의 폭을 넓혀갔기때문입니다. "학교에서 배운 핵심의 내용 + 폭이 넓은 다양한 지식을 습득해가야 합니다."


 

 

공부하는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르지만 어려운 공부일 수록 자신 만의 노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2,3번째 말씀드린 것처럼,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가지치기를 해 나가야 합니다. 특히, 기술사 시험시에는 하얀 백지위에다 자신의 지식을 써내려 가야 하기 때문에 평상시 그렇게 공부를 해야 합니다. 먼저 자신 만의 핵심노트를 만드는데 이 노트는 나중에 자신이 기술사책을 한권 낸다는 생각으로 정성껏 기록해 놓아야 합니다. "그만큼 노력과 정성이 들어가 있으면 쉽게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함축하고 요약하고 집합한 노트를 중심으로 실제 시험처럼 문제를 내보고 백지위에다 답을 써보는 연습을 많이 해 보아야 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