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TIP 77 - (신입사원을 위한 직장생활 TIP(출근과 퇴근), 사진자르기,정렬, 도형3차원입체효과)
신입사원을 위한 직장생활 TIP - 출근과 퇴근
신입사원이란 입사한 지 1년 미만된 경우를 말합니다. 저희 회사에도 신입사원이 4명정도 입사를 했습니다. 저도 신규직원으로 입사한지가 엊그제같은데 벌써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신입사원의 역량이 월등히 뛰어난것은 사실입니다. 컴퓨터사용능력이나 일정 부분에서는 경력직원보다 뛰어난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입사원은 언제나 멘토를 정해놓고 늘 따라하고자 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물론 맨토가 뛰어난 인재여야 하겠죠^^
예전에 비해서 출퇴근시간이 자유롭습니다. 요즘 시간제근무, 기간제근무, 유연근무가 있어서 일정시간(하루 4시간, 하루 6시간)간 근무를 하거나 아침에 1시간 늦게 출근, 저녁에 한시간 늦게퇴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부에서 이러한 근무형태를 권장하고 있으며, 정부경영평가시에 일정 부분 가점을 주기도 합니다. 여튼 신입사원이라면 남들보다는 조금 더 빨리 출근하고 조금더 늦게 퇴근하는 것이 정설입니다. 아울러 조금더 빨리 출근해서 환기도 시키고, 사물함도 열어놓고, 선배사원, 과장,부장님 출근하면 크게 인사하고, 조금더 늦게 퇴근하면서 또한 사물함도 정리하고 쓰레기통도 치우고, 상사 퇴근시 인사하는.....
법으로 이렇게 정하지는 않았지만 조금은 폐쇄적인 한국의 조직문화, 가부장적권위의 사회(직장)문화에서는 어쩔 수가 없습니다. 혹 일이 있어서 먼저퇴근하는 경우에는 "부장님, 과장님 ~~~일때문에 먼저 좀 퇴근하겠습니다."라고 보고하고 퇴근시에 전 직원을 향해서 "먼저 퇴근하겠습니다."하고 당당하게 퇴근하시면 됩니다. 혹 제 글을 읽으시는 분 중에 상사분이 계시다면.. 조금 늦게 출근했다고 조금빨리 퇴근했다고 버릇없다라고 생각치 마시고 "아 ~~집안에 무슨일 있나보다"라고 생각해 주시는 센스와 아량~~~ 그러면 후배님들로 부터 존경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제 생각입니다.
엑셀 TIP- 사진자르기, 정렬하기, 도형 3차원입체효과 주기
하단과 같은 사진 3개가 붙어 있는 경우 이를 단축키 CTRL + 드래그(→←↑↓)를 통한 복사기능, 사진자르기기능, 정렬기능, 3차원입체효과주는 기능을 통해서 예쁘게 꾸며보도록 하겠습다. 한글(HWP)에서도 사진자르기 기능(보러가기)(또 보러가기)이 있습니다.
<원본 사진>
<단축키(CTRL + 드래그(→←↑↓)를 이용한 복사>
사실 이 기능키만큼 유용한 키도 없습니다. 만약 복사 붙여넣기를 자판을 순서대로 한다면 [ 사진선택 - 마우스오른쪽 - 복사 - 붙여놓고자 하는 빈공간선택 - 붙여넣기]라는 5섯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단축키를 사용하면 [사진 클린 + CTRL + 드래그(→←↑↓)]로 두단계로 하면 됩니다. 계속 드래그를 하면 무한정 복사가 됩니다. 꼭 이 기능키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진자르기 [도형선택 - 그림도구/서식 - 자르기 - 자르고자 하는 부분으로 마우스 드래그]
사진위,아래,우측,좌측정렬하기 [전체사진 선택 - 정렬 - 개채위치 - 맞춤 - 아래쪽 맞춤]
도형효과 주기 [사진선택 - 그림도구/서식 - 도형 - 기본설정/그림자/반사/입체효과/3차원회전]
<복사/사진자르기/맞춤/도형효과를 준 최종 이미지>
하단과 같이 붙어있었던 사진을 잘라서 입체효과를 준 결과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