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TIP 74 - (프리젠테이션시 발표자의 잘못된 행동(청중을 짜증나게 하는 행동)
연초에 직장 워크숍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했습니다. 발표는 그렇게 잘 하지는 못했지만 이구동성으로 내용이 좋았다고 했습니다. 물론 발표자의 태도도 중요한 내용입니다만 내용이 별로인데 발표를 잘하게되면 말만잘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직장(회사, 학교 등)에서 프리젠테이션시 먼저 내용을 알차게 구성하고 깔끔하게 발표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용외에 청중이 들을 때 짜증이 날 수 있는 발표자의 실수들이 있습니다. 즉,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발표자가 이를 깔끔하고 효율적으로 발표를 하지 못할 경우에는 청중이 귀를 막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발표시에 아래를 참조하시어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프리젠테이션시 발표자의 잘못된 행동(청중을 짜증나게 하는 행동)
1. 예정된 시간을 넘긴다.
2. 청중의 수준을 고려치 않고 어려운 용어만 사용한다.
3. 같은 말을 계속 반복한다.(~ 에, 또, 그래서..)
4. 내용과는 달리 삼천포로 한참 빠진다.
5. 청중은 보지 않고 발표자가 화면만 바라본다.
6. 복장이 불량하다.
7. 말이 빨라서 알아들을 수가 없다.
8. 목소리가 기어들어가는 것처럼 적다.
9. 청중을 향해 반말을 사용한다.
10. 청중에게 계속해서 질문을 한다.
11. 시선처리가 불안불안하건 한곳만 쳐다본다.
12. 자료에 오타가 많다.
13. 자기자랑을 지나치게 한다.(상대적 박탈감)
14. 발표자료와 맞지 않는 내용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한다.
15. 비속어를 지나치게 사용한다
16. 텍스트가 너무나 많다.
17. 너무 많이 움직인다.
18. 프리젠테이션을 본인이 가린다.
19. 포인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20. 프리젠테이션시 슬라이드를 앞뒤로 잘 넘기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