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TIP 73 - (사진, 이미지, 차트, 도형삽입시 위치맞춤 설정/눈금선, 눈금자, 안내선)
학교나 직장에서 대중에게 또는 업무와 관련하여 상대업체에게 프리젠테이션을 할 경우 파워포인트를 많이 이용합니다. 요즘은 프레지(prezi)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파워포인트보다는 더 뛰어난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프리젠테이션을 자주하는 분들은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파워포인트의 기본은 좌우,중간맞춤으로 부터
인간은 정렬되어 있는 것들에 안정감을 느낍니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프리젠테이션시 구성을 일부러 언발란스하게 하여 강조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각종 사진이나 도형, 표들은 맞춤설정을 잘 해야 합니다. 정확하게 가운데에 들어가야 하는 것을 잘못설정하여 약간씩 틀어지게 한다면 보는 입장에서는 불편함을 느끼거나 잘 만들어 졌다고 생각치 않을 것입니다.
파워포인트에서 맞춤
하단은 걸그릅이고 한 슬라이드에 삽입이 되었습니다. 한 슬라이드에 가운데 맟춤으로 했는데 좌 우측 여백이 다릅니다. 이는 작업시에 정교하게 하지 않고 마우스로 대충 눈대중으로 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 사진이나 표, 이미지를 삽입해서 정렬 또는 맞추기를 할 경우에는 3가지 기본설정을 하고 해야 합니다.
눈금자, 눈금선, 안내선 설정을 통한 도형 맞춤
하단은 두개의 직사각형과 한개의 타원형입니다. 이를 눈금자, 눈금선, 안낸선 설정을 통해서 마우스로 움직이면서 정확하게 맞춘 슬라이드 입니다. 이렇게 작업하기 전에 설정을 해야 합니다.
눈금자 설정하기
첫번째 눈금자 설정입니다. 눈금자 설정은 [보기탭 > 눈금자(체크)]를 하면 아래와 같이 슬라이드 상부에 눈금자가 표시가 됩니다. 이 눈금자를 표시해서 도형이나 사진 맞춤을 합니다. 없을 때보다는 정확하게 맞출 수가 있습니다.
눈금자 및 눈금선 설정하기
하단은 눈금자를 설정하고 눈금선까지 설정한 모습니다. 눈금선을 설정하면 훨씬 더 정확하게 도형이나 사진을 중간맞춤 할 수 있습니다.
눈금자, 눈금선, 안내선 설정하기
아래는 눈금자, 눈금선에 다시 안내선까지 체크해서 작업을 한 경우입니다. 안내선은 가로와 세로로 정 중앙에 십자모양으로 표시가 됩니다.
파워포인트로 도형, 사진, 차트, 표 등을 삽입해서 좌우 여백을 정확하게 맞추거나 중간맞춤을 할 경우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3가지 기능(눈금선, 눈금자, 안내선)을 체크하고 작업하면 훨씬 더 수월하게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