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흡연과 천식위험 및 여성의 조기폐경, 금연보조제인 니코틴패치, 전자담배 그리고 챔픽스


여성과 흡연.... 여성흡연인구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현상 중이 하나입니다. 남성과는 다른 신체구조로 인하여 담배에 더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여성입니다. 담배에 포함되어 있는 수많은 유해물질과 특히, 타르는 폐에, 니코틴은 신체와 피부의  빠른 노화를 촉진합니다. 여성에게 특히 폐와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특히, 자녀를 출산하기 때문에 출산 전의 흡연은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태어날 아이의 건강에도 막대한 부정적영향을 준다는 것이 연구결과 보고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성의 흡연과 자녀의 천식위험, 그리고 여성의 조기폐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흡연과 천식위험

 

5살 이전에 천식이 발생한 338명의 어린이를 포함하여 908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부모의 흡연력을 조사한 결과 어머니가 임신 중 흡연을 한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천식이 발생할 확률이 1.5배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어머니와 할머니 두 사람 다 흡연하는 경우  천식위험이 2.8배로 증가하였고, 할머니가 임신 중에 흡연한 경우는 비록 어머니가 흡연을 하지 않았더라도 아기가 천식에 걸릴 확률이 2배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흡연과 여성의 조기폐경은?

 

담배를 피우는 여성은 폐경을 일찍 맞게 될 위험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의 의학전문지 '자연유전학' 최신호에 따르면 담배연기속에 들어있는 독성화학물질인 다환식방향족탄화수소가 "점진적으로 난소기능을 손상시켜 가임기간은 단축시킴으로써 조기폐경을 가져올 수 있다" 사실이 동물실험을 통해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쥐 실험에서 PAH가 난소의 난자세포에 있는 수용체와 결합해 세포의 자살을 명령하는 유전자를 작동시키며 이 유전자의 명령에 따라 난자가 자연 소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유전조작실험을 통해서 세포소멸을 명령하는 유전자를 쥐로부터 제거를 한 뒤에는 PAH를 주입한 결과 난자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합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여자는 일정한 수의 난자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 난자들은 성숙한 뒤 배란기 때 방출이 되는데 여자가 PAH에 장기간 노출이 될 경우 난자가 성숙되기도 전에 죽으면서 조기폐경이 오게 될수 있습니다.


 

 

PAH란?

 

이의 결과를 토대로 볼때 담배연기속의 PAH가 부분적으로 미성숙 난자인 난모세포를 파괴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PAH는 석탄의 불완전 연소 또는  육류가 탈 때 형성되는 독소로서타르, 일부의약품, 플라스틱, 염료등을 만드는데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금연보조제인 니코틴패치, 전자담배 그리고 챔픽스

 

요즘 금연을 위해서 니코틴패치나 전자담배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 한번에 금연을 시도해서 실패하기 보다는 니코틴을 조금씩 몸에 보충을 해주면서 그 양을 줄여가는 방법입니다. 또한 챔픽스라는 제품이 있는데 이는 금연치료 보조제로 흡연욕구와 금단현상을 해소 하면서 동시에 니코틴효과를 차단한다고 합니다.

 

니코틴패치나 전자담배보다는 금연의 성공률이 높은데 속이 미식거리거나 구토와 두통의 부작용이 때에 따라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적인 부분은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금연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금연에 있어서는 본인이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화이팅~~~~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