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한글(HWP) TIP 38 - (가장 많이 쓰는 글자, 문단 단축키 활용법)

,,., 2018. 8. 26. 15:35

한글(HWP) TIP 38 - (가장 많이 쓰는 글자, 문단 단축키 활용법)  

 

작년에 인턴으로 입사한 5명의 직원 중 3명이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했습니다. 그 중 한 신입사원(멘티)의 멘토를 했는데 문서작성능력이 뛰어났는데 군 생활 중 행정병으로 2년동안 근무했을 때 매일 하는 일이 문서작성을 해서 완벽하게 숙달이 되었었습니다. 각종 한글단축키와 기능키는 모르는 것이 없을 정도였으며, 마우스를 거의 사용하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회사에서 본인은 하나의 상품과도 같습니다. 좋은 과일이 잘 팔리듯이 골고루 실력이 갖추어진 신입사원을 선호합니다. 그 중 하나가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한셀, 한쇼, ms워드, 엑세스 등 문서작성과 관련된 기초적 실력입니다. 물론 그 외에도 본인의 업무분야(전공 등)에서의 실력, 성실함 등도 종합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직장은 공동생활이며, 인간관계가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상사에 대한 기본적 존경과 부하에 대한 배려, 동료와의 잘 화합하는 자질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늘하루 어떤 상사로 또는 부하로 동료로 일하시겠습니까? ..........성공한 직장인 되시기 바랍니다.

 

 

 ALT +L(Letter) : 글자모양


 

[alt +L]의 기능이 없다면 하단과 같이 바꾸고자 하는 [글자의 범위 선택 - 마우스오른쪽 클릭 - 글자모양]의 3단계를 거쳐서 작업을 해야 하지만  [alt +L]의 기능을 이용하면 한단계 작업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글에서 [글자모양]에 대한 설정은 [문단모양] 설정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므로 반드시 사용토록 해야 할 것입니다. 

 

 

하단과 같이 [글자위 범위 선택 -  (alt +L)]을 한 상태에서 글자모양에 대한 설정을 하면 됩니다. 글자 모양설정은 [크기, 글꼴, 장평, 자간, 글자색, 음영색]등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된 글자모양은 하단부에 예(빨강색 글자)로 표시됩니다.



CTRL + C(Copy:복사하기),  CTRL +V(붙여넣기)

 

 [Ctrl + C, V]의 복사, 붙여넣기 기능은 한글에서 가장 많이 쓰는 기능 중의 하나입니다. 이 기능은 한글뿐만 아니고 엑셀, 파워포인트에서도 동일하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 글자맞춤 단축키


 

 CTRL + B(Bold :진하게)

▶ CTRL + I(itilic : 이테릭체)

하단과 같이 윗 부분의 문단과 아래부분의 문단은 내용으로 상 하위의 개념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글자의 진하기나 기울임을 이용하여 구분되게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SHIFT + ALT + E(Extend : 글자크게 / +1포인트)

SHIFT + ALT + R(Reduce : 글자작게 /- 1포인트)

 

하단에서 처럼 전 범위를 지정하여서 1포인트씩 크기를 줄이거나 늘릴 수 있스니다. 글자의 크기나 커서 해당 표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글자의 전 범위 지정 - SHIFT + ALT + R]으로 해당 글자가 표안에 들어오게 할 수 있습니다. 

 


SHIFT + ALT + W(Wide : 글자폭 넓게)
SHIFT + ALT + N (Narrow : 글자폭 좁게)

하단과 같이 상단 표에 없는 예쁜 꽃바구니 이미지를 삽입을 할 경우 글자와 겹쳐저서 글자가 보이지 않을 경우에 글자폭을 좁게하여서 글자와 이미지가 겹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SHIFT + ALT +K(장평늘리기)

SHIFT + ALT + J(장평줄이기)

하단의 윗부분에서와 같이 끝부분의 글자가 연결되지 않을 경우(인) 끝부분의 글자를 단어로 맞출 경우에 사용합니다. 글자사이의 간격을 줄이는 것으로 아랫부분에서는 (인쇄전자)로 단어가 한 문단에 들어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기안할 때와 보고서를 만들때 끝부분의 글자를 맞추어서 작성을 해야 합니다.

 

 

문단모양 : Alt + T


 

문단모양을 정리할때 다양한 기능키들이 있습니다. 문단모양을 정리할때 주로 쓰는 기능들입니다. 첫줄 내어쓰기, 첫줄 들여쓰기, 문단폭 넓히기, 좁히기, 왼쪽 여백 좁게, 넓게, 오른쪽 여백 넓게, 좁게, 문단모양, 빠른 내어쓰기, 줄간격줄이기, 줄간격늘이기, 왼쪽정렬, 가운데정렬, 양쪽정렬

 

ALT + T를 누르면 하단과 같이 기본적으로 문단모양을 지정할 수 있도록 나타납니다. 기본적인 부분들은 여기에서 지정을 합니다. 왼쪽, 오른쪽 여백, 들여쓰기, 내여쓰기, 줄간격, 확장, 탭 설정, 테두리,배경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문단모양의 전체 단축키

 

 

shift + alt + A(줄간격 줄이기) 

아래와 같이 내용이 연결되는 보고서가 페이지가 넘어가면서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보고서를 작성해도 내용 상에는 문제가 없겠지만 일반적으로 회사의 보고서라면 문맥들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렇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shift + alt + A(줄간격 줄이기), Z(늘이기) 입니다. 줄일 경우에는 위의 몇 문단을 범위로 선택하여 해당키를 누르면서 줄이면 하단과 같이 내용이 위로 올라옵니다. 마찬가지로 넘기고자 할 경우에느 반대로  shift + alt + Z(늘이기)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shift + alt + N(글자 간격 줄이기)

shift + alt + W(글자 간격 늘이기)

하단에서 처럼 문항 3가지의 예에서 보시는 것처럼 1,2항목은 한 줄로 되어 있는데 3번 항목이 2줄로 되어 있습니다. 이때 시각적으로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서 3번째 줄에 shift + alt + N 기능을 이용하여 줄 간격을 줄였습니다. 그 결과 한줄로 되었으며 칸도 동일하게 맞추어졌습니다. 반대로 늘이기 기능키를 이용해서 두줄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shift + Ctrl + C(Center)
shift + Ctrl + L(Left) : 하단의 위 그림

shift + Ctrl + R(Right) : 하단의 아래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