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 성별, 연령별 통계, 보험금 미지급사유,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 구분, 계약자가 대비 지정대리 청구인서비스


국내 치매환자수가 노인인구가 660여만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중에 치매환자수는 약 10%정도인 65만여명입니다. 노인질환 중 상당부분이 치매환자입니다. 노인분들이 가장 피하고 싶은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그 가족도 돌보는 상황이 쉽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집에서 가족의 보호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은 대부분 요양병원 등에 입원(입소)해서 생활을 합니다.


전문간병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비용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치매환자 치료비용 보다는 간병비용이 더 많이 든다고 합니다. 따라서 간병비 등을 보장하는 부모님과 자식을 위한 치매보험은 꼭 가입을 해야 하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 


치매환자 통계


치매환자 총 65만여명 중에 남자가 28%이고 여성이 71%입니다. 여성이 더 오래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여성이 원래 신체,정신적으로 치매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연령별로는 85세이상이 가장 많은 38%정도이고 80~84세가 26%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치매발생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치매의 보험금 지급사유


치매와 관련한 보험금지급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 부분이 보험금 지급사유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일반인들은 치매 하면 중증이나 경증을 동일하게 인식을 하고 있는데 보험약관에서는 '중증치매상태'라고 명시가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요즘은 경증치매도 보장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가입시에 이 부분을 명확히 확인을 해서 가입을 해야 분쟁의 소지가 없어집니다.



보험계약자, 피보험자, 보험수익자 구분


부모님을 위한 치매보험 가입시 보험료를 납부하는 나는 보험계약자입니다. 만약 부모님이 돈이 많아서 본인이 본인채매보험에 가입을 한다면 부모님이 보험계약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피 보험자는 보험사고 발생의 대상이 되는 분으로 부모님입니다. 보험수익자란 보험사고 발생시에 보험금이 지급되는 분으로 부모님이 될 수도 있고 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 비용으로 치료를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지정대리인 청구인서비스로 부모님 치매에 미리 대비하자



지정대리인청구인서비스 신청자격, 대리청구인 범위, 구비서류 등


구 분

지정대리인청구인서비스

신청자격

보험계약자

대리청구인 범위

㉠ 보험수익자와 동거하거나 생계를 같이 하고 있는 보험수익자의 3촌 이내의 친족

㉡ 보험수익자와 동거하거나 생계를 같이 하고 있는 보험수익자의 가족관계등록부상 또는 주민등록상의 배우자

대리청구인지정
(변경)시구비서류

㉠ 보험증권(보험가입증서)

㉡ 지정대리청구인 지정 또는 변경신청서(회사양식) 및 신분증

㉢ 지정대리청구인의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등록부(기본증명서 등)

대리청구인의보험금청구시구비서류

㉠ 보험수익자 및 지정대리청구인의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등록부 등

㉡ 사고증명서

㉢ 보험수익자의 인감증명서

㉣ 신분증 및 청구서(보험회사의 양식)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