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엑셀 팁2017. 11. 6. 08:34

엑셀 팁(16) - 꺽은선형차트에서 열머리글 숫자에서 텍스트로 지정, 데이터레이블/값추가 등) 연도별 소비자물가 총지수표


아래의 표는 엑셀(EXCEL)표로서 연도별 소비자물가 총지수와 상승률, 각각 분야별 상승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값은 하락률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의 기준점은 2015년도를 기준으로 100을 기준으로 합니다. 아래의 표에서 2015년도에 100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2016년도의 소비자물가 총 지수는 101로 전년 12월 대비 1%가 상승했습니다. 주류 및 담배의 경우 0.7%상승, 음식 및 숙박의 경우 2.5% 상승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물가 하락률이라 하지않고 상승률이라고 하는 이유는 매년 물가는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월별로 하락하는 경우도 있지만 매년 12월말일 기준 전년도 1년기준으로 대비를 한다면 아래의 3번째 줄에서 보시는 것처럼 -(마이너스)인 하락이 하나도 없습니다. 물가는 이처럼 매년마다 상승합니다. 


주식투자의 경우에도 이러한 원칙이 일반적으로 반영이 됩니다. 즉, 주식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히 상승을 한다는 원칙으로 장기투자를 하면 무조건 승산이 있다는 뜻입니다. 혹시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좋은 종목을 사서 10~20년정도 묶혀두면 큰 수익을 거둘 수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종목으로 삼성전자, LG화학 등이 있습니다.


연도별 소비자물가 총지수, 상승률, 품목별 상승,하락률



엑셀 표에서 차트만들기 


하단에서 엑셀표를 소비자물가총지수를 기준으로 꺽은선형차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차트만들때 이상하게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와 같이 기준이 되는 열머리글도 숫자인 경우입니다. 아래와 같이 구분의 연도가 숫자로 되어 있고 소비자물가 총지수항목도 숫자로 되어 있어서 두개를 다 숫자로 인식을 합니다. 따라서 하단의 표를 선택해서 꺽은선형 차트를 만들면 아래와 같이 생성이 됩니다. 이 경우에는 구분인 열머리글을 숫자가 아닌 다른 요소(택스트)로 변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연도별 소비자물가 총 지수


아래는 위의 엑셀표와 다르게 연도에다 글자 [년]을 추가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2007, 2008이 2007년, 2008년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꺽은선형차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꺽은선형만들기 : 표 선택 : 삽입 > 꺽은선형 > 표식이 있는 꺽은선형


아래와 같이 소비자물가 총 지수가 표시가 되었습니다. 이를 가공을 하면 됩니다. 



꺽은선형 차트 예쁘게 꾸미기


하단의 꺽은선형 차트를 예쁘게 꾸민 모양입니다. 여기에 적용된 서식으로는 [데이터레이블 추가, 가로축눈금선추가, 차트바탕색 넣기, 그림영역서식 질감 삽입]입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