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자격증, 유기농업기능사의 취업전망과 자격시험 정보 

 

요즘 부모님들 유기농에 관심이 없으신 분이 있다면 간첩^^* 일 것입니다. 물론 내가 먹으려 하기 보다는 자녀들 건강에 대한 관심때문입니다. 제가 텃밭에 고추를 심어봤는데 농약이 없이 재배하는 것이 그렇게 힘이 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시골에서 부모님들 고추농사를 지을 때 자녀들에게 보내는 것을 따로 심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그렇게 농약을 친 농산물을 자녀들에게 보내기가 미안해서 일 것입니다. 대체 농약이 얼마나 우리에게 해를 끼치면 그렇게할까요

 

농약의 피해

 

농약은 벌레는 죽이지만 소량으로는 인체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원액자체를 마실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한 경우를 쉽게 봅니다. 그만큼 농약은 살충제, 제초제 등이 있는데 중금속 등 인체에 해로운 수가지의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농약을 뿌리면 채소나 과일에 붙어있는 벌레가 죽지만 잔류농약이 남아 있을 수 있으며 또한 일부는 토양으로 흘러들어가게 됩니다. 가장 많이 농약이 검출되는 식품으로는 채소와 과일입니다. 일부는 동물에서도 검출이 됩니다.


 

 

 

관심이 증폭되는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증취득을 고려하고 계신 분이라면 반드시 그 자격증이 사회의 흐름에 맞추어서 없어지지 아니하고 지속적으로 필요성이 증가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첫번째 입니다. 두번째는 자격증의 희소가치입니다. 너도나도 많이 가지고 있는 자격증은 희소가치가 없습니다. 저도 기술사자격증이 있어서 정부기관에서 기술검토를 의뢰받는 경우가 있는데 10만원에서 20만원(약 4시간 정도 소요)정도 받습니다. 바로 유기농관리사가 두가지 조건을 만족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격증취득하고 취업을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내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것으로도 충분한 역활을 할 수가 있습니다.

 

유기농업과 유기농업기능사란?

 

유기농업이란, 살충제, 제초제, 생장조절제 등 인체에 해로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비료인 유기물과 매생물만을 자연배양하여 사용하는 농업입니다. 그만큼 관리하기가 힘이 들지만 유기농제품을 일반농약 제품에 비해서 훨씬 고부가가치입니다. 제도 동네에서 유기농 채소와 과일을 사먹고 있지만 훨씬 비쌉니다. 하지만 제 건강과 자녀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그렇게 아깝다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이러한 유기농업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부분이 유기농업기능사입니다.


 

물론,  일반인도 유기농을 할 수 있지만 배워서 자격증을 취득한 분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유기농업을 위한 작목과 병해충방지를 위한 토양의 비옥토를 고려한 토양선정, 유기농산물의 재배 후 가공, 포장, 유통과 관련한 업무 등 다양합니다.

 

유기농업기능사의 진로와 전망은?

 

가장 많이 취업할 수 있는 분야는 유기농산물가공업체 및 유기농산물유통업체 등 유기농업관련 회사입니다.  또한, 시, 도, 군 등 지자체의 환경농업담당 공무원이나 연구기관의 연구원, 연구관으로 채용될 수 있습니다. 공무원하면 아시죠. 직업의 안정성으로 취업선호도 1위입니다.  또한, 유기농산물과 관련하여 요즘 많이 활성화 되고 있는 각종 환경보호단체나, 소비자 단체등에서 활약할 수 도 있습니다.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시험정보

 

응시자격 : 자격제한 없음

시험방법 : 1차 필기시험, 2차 실기시험

시험과목 : 1차 필시(작물재배, 토양관리, 유기농업일반), 2차 실기시험(유기농생산작업)

시험일정 : 매년 3회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