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질병예방법2016. 10. 13. 18:25

류마티스 및 통풍성관절염과 강직성척추염이란? 관절염예방을 위해서는?

 

인간의 골격은 206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뼈와 뼈가 연결되는 부위가 관절인데 바로 관절입니다. 이 관절이 신체내에서 100여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관절은 연골, 관절낭, 활막, 인대, 근육, 힘줄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역활은 신체가 움직일 때 발 생할 수 있는 뼈와 뼈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활입니다. 즉, 우리가 움직이는 모든 형태가 바로 관절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절도 우리가 철저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나이가 들어가면서 관절염으로 인해 큰 고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 살이라도 덜 먹었을 때부터 본인의 건강을 위해 건강의 상식에 대해서 배워두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관절염을 일으키는 세가지의 질환은?

 

하나, 류마티스관절염이란?

 

통풍성관절염, 강직성 척추염입니다. 이 중 가장 치료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류마티스염은 우리몸의 면역체계가 관절의 활막에서 분비되는 특정 성분을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착각하고 공격하는데 이 때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일종의 자가면역 질환이 바로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보통 발병 1년 이내 뼈가 파괴되고, 관절의 변형이 시작되면서, 변형이 심한 경우 큰 장애까지 동반한다. 심지어 염증세포가 눈, 폐, 혈관, 심장 등으로 전이해 사망할 수도 있는 위험한 질환이다.

 


 

둘, 통풍성 관절염은?

 

우리몸에 극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제 주위 동료도 술을 좋아해서 관절염이 있는데 그 통증이 이루 말로할 수 없다고 합니다. 통풍성관절염의 경우 몸속에 요산의 결정이  침착되는 질환인데, 요산은 체내에서 정상적인 핵산 대사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산물입니다. 이것이 뼈를 둘러싸고 있는 활막에 쌓일경우 백혈구를 파괴하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특히, 요산결정이 혈관에 박히는 경우에는 고혈압, 동맥경화, 신장 질환까지  동반 될 수 있다. 

 

셋, 강직성척추염은?

 

등뼈가 굳어가는데 척추 관절에 염증이 생기고, 결국 관절과 관절이 부어 강직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강직성척추염의 경우 활동하는데 매우 불편하게 하기 때문에 생활하는데 상당한 스트레스를 일으킵니다.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관절염을 일으키는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나, 쪼그려앉은 자세는 필요한 경우만...

 

하루 30분 이상 쪼그린 자세로 장시간 생활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무릎 관절염 발생 위험이 1.5배 가량 높습니다. 시골에서 쪼그려 앉아서 밭을 매는 등의 행동이 관절에 좋지 않습니다. 시골분들이 무릅통증을 많이 호소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만약, 쪼그려 앉아 있더라도 수시로 움직이며 관절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 과한 체중은 감량하라...

 

신체의 채중은 뼈로 전달이 됩니다. 따라서 관절이 좋지 않은 분들은 반드시 살을 빼야합니다. 제 동료중에도 거의 100kg을 넘는 분이 있는데 이번에 우연한 기회에 뵈었는데 관절염때문에 한쪽다리를 절고 있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약 5kg정도의 체중감량한 여성의 퇴행성관절염 발생활율이 절반이상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만인 경우에는꾸준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다만 운동시에는 관절의 부상을 막기 위해 충분한 스트레칭은 기본이며,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근력 운동 또는 체중이 실리지 않는 수영, 실내 자전거 타기 등을 실시하면 좋습니다.

 

셋째, 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라...

 

칼슘이 함유된 음식과 칼슘 흡수를 돕는 비티민이 풍부한 음식은 골격을 튼튼하게 할 뿐 아니라 심혈관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멸치, 현미, 두부, 채소와 과일 등을 많이 섭취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