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질병예방법2016. 10. 13. 18:26

[인체의 신비]목젖은 왜 있을까요?

 

사람이 웃을 때 입을 크게 벌리고 묵을 뒤로 하고 웃게 되면 목젖이 보이게 됩니다. 목안에 작은 돌기가 달려있습니다. 왜 목젖이 있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목젖과 목에서 튀어나온 부분(adams apple)과 많이 혼동을 하는데 툭 튀어나온 부분은 목젖이 아닙니다. 그 부분은 남자에게만 있습니다. 하지만 목젖은 남자나 여자 모두에게 있습니다. 

 

목젖은 코골음의 원인

 

이 목젖은 코걸음의 원이이 됩니다. 나이가 들어가거나, 음주시 또는 몸이 피곤할 경우 코를 많이 골게 되는데 바로 이 코골음의 원인에 목젖이 있습니다. 즉, 구개수(목젖)가 설근과 연구개와 함께 종양을 일으켜서 기도를 막을 시에 코를 골개 됩니다. 일반적으로  목젖이 큰 사람이 코를 더 골기 쉽습니다. 깨어서 생활할 경우에는 목젖이 긴장되어 수축되어 있지만 잠을 자고 있는 동안에는 축 처져서 늘어난 상태가 되며 이 늘어난 목젖이 목안을 막으면서 호흡시마다 떨려서 코골이에 원인이 됩니다.

 



 

목젖이 없으면 불편할까?

 

목젖은 수술로 제거하여도 생활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일부 편도선 수술시에 떼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진짜 필요없는 기관일까요? 정확하게 의학적으로 아직 필요성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음식물을 삼킬 때 음식이 식도로 들어가도록 하고 기도로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데 있다고 합니다. 음식이 기도로 들어갈 경우 질식해서 사망을 하게 됩니다. 만약....이러한 것이 사실일 경우에는 정말로 중요한 기관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목젖에 임플란트기구 삽입을 통한 코골이 예방

 

요즘 코를 심하게 골아서 수면무호흡증(폐쇄성수면무호흡증 환자)의 경우 목젖에 임플란트기구를 삽입할 경우에 코골이의 60%가 감소를 했고 무호흡증은 약 40%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목젖이 없었다면 불가능 했겠죠? 아직은 그 필요성이 정확이 나오지 않았지만 시간이 흘러 의술이 발달했을 경우 이러이러해서 정말 필요한 기관이었다라고 할 때가 곧 오지 않을까요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