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한글 팁2016. 12. 30. 07:53

한글 TIP-22(직장생활 생존법과 한글쪽, 문단여백, 배경색지정, 표선택단축키)

 

◆ 직장생활 생존법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에 대해서 글을쓰는 직장인이지만 저같은 경우에도 조금씩 할 줄 알았고 직장생활하면서 회사교육을 통해, 이러닝교육을 통해, 지속된 문서작성을 통해서 조금씩 실력이 늘어갔습니다. 물론 현재도 부족하긴 하지만 같은 사무실 동료 중에서는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회사생활 생존법 중의 하나는 회사에 필요한 어느한 분야에서는 (전문자격증이든, 문서작성이든, 인간관계이든, 인맥이든)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그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본인이 일하고 있는 분야의 전문기술입니다. 회사가 존재하는 이유도 바로 전문기술을 통해서 돈을 벌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력은 없으면서 인맥으로 결코 성공할 수가 없습니다. 전문가가 되면 인맥이 플러스요인이 되는 것입니다.

 

◆ 한글에 배경색지정하는 방법 : [모양메뉴 > 쪽테두리배경]

 

한글에서 [전체바탕 또는 쪽과 문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전체바탕이란 쪽과 같으며, 하단부위 그림에서 위쪽은 문단에 배경색(노란색)이 지정이 되었고 아래쪽은 쪽에 배경색(연두색)이 지정이 되었습니다. 쪽에 배경색을 지정하는 방법은 [모양메뉴 > 쪽테두리배경 > 배경 > 색지정] 입니다.

 

 

◆ 한글문단에 배경색 지정

 

문단을 선택할 때 단축키는  [ALT + T]입니다. 하단에서 문단에 배경색삽입의 경우에는 [마우서로 드래그하여 전체문단 선택 > 문단모양(ALT + T) > 테두리/배경 > 배경(색)지정]을 하면 됩니다.

 

 

 

셀테두리/배경(표선택) 단축키 : 표안클릭 > F5를 세번클릭(전체표 선택) > B(표선택 단축키)

 

하단과 같이 표(셀)의 테두리나 배경을 지정하기 위해서는 [셀 테두리/배경]단축키를 사용해야 합니다. 특정 셀 하나만 선택할 경우에는 [F5한번클릭], 전체표 선택할 경우에는 [F5 세변클릭]을 하고 단축키 B를 클릭하면 됩니다.

 

 

 

문서에서 여백설정하는 법

 

문서에서 여백을 설정하는 법은 편집용지 창(F7)에서 설정을 합니다. 여기에서 여백을 설정하면 문단에서 글이 한 페이지에서 써지는 가로의 폭 또는 높이(세로)의 폭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이 되면 인쇄를 할 경우에도 설정된 여백과 동일하게 출력이됩니다. 

 

하단에서 위쪽, 머리말, 왼쪽, 오른쪽, 아래쪽, 꼬리말을 설정을 하게되면 화살표와 같은 여백이 생기게 되며, 작업할 수 있는 창으로는 빨간 네모박스가 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