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한글 팁2016. 12. 30. 07:53

한글 TIP-21(편집용지 여백 따로설정하기 및 페이지별로 세로,가로방향설정법

 

 한글(hwp) 문서에서 1,2페이지를 서로 다르게 설정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페이지의 여백(위,아래,좌우 여백)을 따로 설정하는 경우, 페이지의 바탕색을 다르게 설정하는 경우, 1페이지는 가로(넓게) 2페이지는 세로(좁게0설정하는 경우 등입니다. 이때 유용한 기능이 [새 구역으로]으로 입니다.

 

새 구역으로는 F7(편집용지)에서 설정할 수도 있고, [모양 > 쪽테두리/배경]에서도 설정가능합니다. 각각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편집용지]에서 [새구역으로]설정하는 법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편집용지에서 좌우 여백을 1,2페이지를 따로 설정할 경우에는 [2페이지클릭 > F7(편집용지) > 여백설정(왼쪽/2.0, 오른쪽/2.0) > 적용범위(새구역으로)]를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새 구역이란 의미는 이 페이지부터는 전 페이지와는 다르게 새 구역으로 설정이 된다는 뜻입니다.

 

 

좌, 우 여백이 페이지별로 별도 설정된 경우 예 1

 

* 아래의 경우 표가 들어간 한글문서에서 여백표시(빨간동그라미)를 보시면 1페이지와 2페이지가 별도로 설정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좌, 우여백이 페이지마다 다르게 설정된 경우 예 2

 

* 아래의 경우는 문단에 바탕색을 지정한 문서입니다. 하는 방법으로는 [모양메뉴 > 쪽테두리배경 > 바탕색지정]을 하시면 됩니다. 1페이지는 좌우여백이 각 30으로 2페이지는 좌우여백이 각 20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특정페이지를 가로 또는 세로(넓게 또는 좁게)방향으로 설정하기

 

아래와 같이 1,2페이지가 세로방향으로 설정이 되었을 경우 2페이지는 가로방향으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1페이지 끝문단 엔터클릭 > F7 > 넓게 > 새구역으로]를 하면 됩니다. 또는 [2페이지의 첫글자 앞 클릭 >F7 > 넓게 > 새구역으로]를 해도 됩니다. 다만 새구역으로 설정할 경우 빈 공란의 1페이지가 삽입이 되는데 delete키를 사용해서 삭제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새로 생성된 페이지를 클릭하고 delete를 해야 가로방향이 설정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만약 앞장의 세로방향을 클릭하고 delete를 하면 넓게(가로방향)설정한 페이지가 사라지게 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