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한글 팁2016. 12. 30. 07:47

한글 TIP-12(표작업으로 제목 예쁘게 꾸미기, 투명선설정, 표그리기단축키 등)

 

하단과 같은 한글(hwp)문서에서 제목부분(사업개요)이 예쁘게 꾸며져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표로 가공된 제목입니다. 한글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통해서 제목이나 글을 눈에 잘 띄게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회사에서 한글문서작성시에 만약 보고서로만들거나 또는 프리젠테이션을 할 경우에는 다양한 서식적용을 통해서 예쁘게 또는 이해하기 쉽게 꾸며야 합니다.

 

그 중에 중요한 부분이 제목부분입니다. 단순히 숫자와 글자로만 채우기 보다는 표 그리기를 통해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삽입하면 같은 내용이라 하더라도 훨씬 돋보일 수가 있습니다. 먼저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제목이 예쁘면 당연히 하단부분에도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 한글문서 제목부분(표작업 예)

 

 

■ 표의 투명선 보이게 설정하기 : [보기메뉴 > 투명선체크]

 

하단과 같이 위의 제목은 3칸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이 표안에 숫자와 문자를 삽입한 모습입니다.

 

 

 

■ 표그리기 : [단축키 / ctrl + N, T]

■ 표키우기, 줄이기 : [ F5로 해당 칸 선택 > CTRL누른상태에서 > →, ←, ↑, ↓]

 

표그리기 단축키를 이용하여 먼저 가로 3칸, 세로 1칸자리 표를 그립니다. 표의 칸을 늘리거나 줄이는 방법으로는 먼저 해당표를 선택(F5)하고 기능키인 CTRL을 누른상태에서 화살표를 움직이면 표를 키우거나 줄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위의 표와 같은 크기의 표를 생성합니다. 

 

■ 글자키우기 단축키 : [ALT + SHIFT, E]

 

표에 해당 글자를 삽입(1과 삽입개요)하고 글자키우기(줄이기)단축키를 사용하여 글자크기를 조정합니다.

 

 

■ 셀테두리/배경 단축키 : [해당표 선택(F53번클릭) > 단축키(L) > 선없음 지정

 

 

■ 셀테두리/배경지정

 

아래와 같이 좌측의 셀 안을 보라색으로 지정하고 셀 테두리역시 보라색으로 지정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것은 우측부분의 대각선입니다.

 

표 안의 대각선 지정하기

 

대각선의 종류, 굵기, 색을 지정한 후 대각선의 종류를 하단부위에서 선택해서 적용하면 됩니다.

 

 

제목 표작업 결과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