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한글 팁2016. 12. 30. 07:46

한글 TIP-10(한글 표에서 단축키를 사용한 자동채우기  및 목록만들어 채우기)

 

한글에서 채우기, 표의 칸에 반복된 내용 채우기

 

하단과 같이 좌측에 표가 있을 경우(정규직, 비정규직, 일용직 오전,오후근무명수) 네모 칸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부분이 [명]이라는 단어입니다. 이때 복사해서 전체를 채우기를 할때 단축키를 사용한다면 ctrl + c를 한 후에 ctrl+v를 마우스를 이용시켜가며 8번을 해야 합니다. 이때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채우기]기능입니다.

 

[원하는 단어 복사 > 마우스로 범위지정 > A]를 하면 오른쪽과 같이 네모칸에 [명]이라는 단어 전체가 채워집니다.

 

 

엑셀에서 전체 칸 채우기

 

 엑셀의 전체칸채우기는 한글과는 채우기단축키(A)기능이 없습니다. 채우기 방법으로는 한글과 같이 먼저 채우고자 하는 단어를 선책한후 아래오른쪽 처럼 9개칸을 선택해서 CTRL + V를 하면 전체칸이 채워집니다.

 

 

한글에서 자동채우기단축키(A) : [전체표 마우스로 선택 > A]

 

한글에서 하단과 같은 표가 있을 경우 오른쪽 방향으로 자동채우기를 하려고 합니다. 채우기 기능이 없다면 1월, 2월, 3월,이렇게 하나하나 써야 할 것입니다.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전체표 마우스로 선택 > A]를 하면....

 

 

■ 한글 표에서 자동채우기 결과값

 

하단에 보시는 것처럼 월, 화, 수, 목, 금, 토... 갑,을,병,정,무,기,...monday, thursday....등으로 자동채우가가 되었습니다. 

 

 

자동채우기 종류 : [표메뉴 > 자동채우기 > 자동채우기 내용]

 

한글(hwp)에는 기존에 자동채우기 단어들이 셋팅이 되어있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표메뉴 > 자동채우기 > 자동채우기 내용]을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자동채우기 내용

 

하단과 같이 기본적인 자동채우기가 들어있으며, 본인이 필요에 따라서 회사에서 많이 쓰는 표에 맞는 자동채우기 단어들을 삽입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자정의를 통한 자동채우기 추가(만들기)

 

예를 들어 학교에서 학생들 점수를 입력할 때 영어,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음악순으로 언제나 입력을 할 때 자동채우기목록에 추가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표메뉴 > 자동채우기 > 사용자정의 > 자동채우기목록추가하기(+) > 원하는 단어입력 후 엔테해서 계속추가하기]를 하면 아래보시는 것처럼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채우기를 만들어서 채우기한 결과

 

아래 보시는 것 처럼 윗표의 영어, 국어를 먼저 쓴 후에 전체표의 범위를 선택한 후 [자동채우기 단축키(A)]를 클릭하면 나머지칸에 자동채우기가 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