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한글 팁2016. 12. 30. 07:43

한글 TIP-7(한글표 투명선 보이기,테두리없애기,곡률지정,한자바꾸기,그림글머리표삽입하기)

 

월요일입니다. 저는 9시까지 출근하지만 오전 10시에 출근하는 직원들도 있습니다. 주말부부를 하면서 타지근무자들입니다. 1시간 늦게 출근하고 한시간 늦게퇴근을 합니다. 유연근무제라 합니다. 시간선택제근로자들도 있습니다. 이분들은 하루 4시간만 근무를 합니다. 기타시간은 집에서 육아 등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hwp 2007,2010)문서에서 하단과 같은 시간선택제 근로자 요건이라는 표가 있습니다. 한글표만들기는 단축키를 사용할 경우에 빨리 가공할 수가 있습니다. 하단 한글표는 그리기, 글머리표, 한자(새김입력) 표단축키, 표곡률지정, 표 병합, 표 음영지정 등 다양한 작업기능을 이용을 했습니다.

 

한글문서에서 표작업(완성본)

 

 

투명선보이기 : [보기메뉴 > 투명선(클릭)]

 

한글표에서 투명선보이기를 할 경우에 숨겨져 있는 투명선이 나타납니다. 보이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는 선을 보이도록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아래에서도  투명선의 경우 점선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 표만들기 : 단축키(CTRL + N,T)

 

위의 표는 기본적으로 가로와 세로가 3줄*3칸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표만들기 단축키를 이용해서 가로 3, 3을 입력합니다. 원래 9칸짜리 칸이 생성이 됩니다. 이것을 위의 표와 같이 가공하기 위해서 먼저 표/셀병합단축키(범위지정 > M)을 통해서 병합을 합니다. 그리고 표줄이기, 표 늘이기 단축키(해당 셀 선택[F5 > CTRL > →,←,↑,↓)를 사용해서 알맞게 줄이거나 늘입니다.  

 

 

◆ 테두리선없애기 :  단축키사용[표의 범위마우스 선택 > F5 > L(선지정단추키) ]

하단과 같이 투명선감추기를 통해서 해당부분표의 선을 선택해서 선의 테두리를 없애줍니다.

 

 

◆ 한글 표 곡률지정 표만들기

 

아래와 같이 녹색의 곡률이 지정된 표를 만들어서 표 안에 삽입하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곡률지정 : [표선택(표클릭) > L(line) 또는 개체선택단축키(P) > 사각형모서리 곡률 > 곡률지정(20%)

 

 

◆ 한자바꾸기 : [단축키(F9) > 바꾸기]

 

한자바꾸기(변환) 기능키(단축키) F9 또는 컴퓨터 자판의 한자를 클릭해서 한자로 변환을 해줍니다.

 

 

◆ 그림글머리표 삽입하기 : 글머리표 단축키(CTRL + N,T)

 

아래의 빈 공란(윗 부분에) 하단과같은 문자를 입력한 후에 그림글머리표를 삽입을 하면 작업이 완료가 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