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한글 팁2016. 12. 30. 07:40
한글 TIP-3(글자겹치기/원문자,사각형문자, 반전된 문자)

 

한글에서 글자겹치기 기능이 있습니다. 한글(HWP)문서를 작성하다보면 문자표를 이용한 특수문자입력을 많이 합니다. 이러한 문자는 컴퓨터 자판에 없기 때문에 한글의 [문자표입력]기능을 사용합니다. 하단은 한글 [문자표입력 > 원문자조각]의 예입니다. 다양한 숫자들이 기호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숫자들을 표시할 때 기본적으로 숫자의 경우 1에서 9까지만 예로 나와 있습니다. 이 경우 10 이상의 글을 쓰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 글자겹치기 기능입니다.

 

[문자표 입력 > 한글문자표 > 원문자조각 > 문자선택]

 


 

글자겹치기 : [입력 > 글자겹치기]

 

아래와 같이 숫자가 1부터 9까지 입력이 되어 있는 경우 10을 빨간동그라미에 넣어보겠습니다. [입력메뉴 > 글자겹치기]를 하면 ....

 

 

글자겹치기 : [겹쳐 쓸 모양(선택) > 겹쳐쓸글자(10) > 넣기]

 

위와 같이 순서대로 하면 10이라는 글자가 나타납니다.  

글자겹치기의 종류

 

글자겹치기는 하단과 같이 5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일반겹치기(글자가 한 위치에 겹쳐짐), 원문자겹치기(원문자안에 숫자 겹침), 반전된 원문자, 사각형문자, 반전된사각형문자 등이 있습니다.

 

 

글자겹치기 도구모음에  직접추가하기

 

만약 본인이 하는 문서작업시에 글자겹치기를 많이 사용한다면 일일이 [입력 > 글자겹치기]를 클릭해서 작업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경우 글자겹치기 도구를 직접 도구상자모음에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는 방법은 [입력 > 사용자설정 > 명령 > 입력 > 글자겹치기(마우스로 이동해서 도구메뉴의 한 곳에 끌어다 놓기]를 하면 하단과 같이 글자겹치기 도구가 추가가 됩니다. 작업시에 이 글자겹치기 도구를 한번의 클릭으로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글자겹치기 예(사각문자, 반전원문자, 원문자, 반전사각문자)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