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한글 팁2016. 12. 30. 07:39

한글 TIP-1(최근작업문서 갯수설정, 자동저장기능, 암호설정하기)

 

한글(hwp)문서작업을 하다보면 예전의 작업했던 문서를 어디에 저장을 했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최근작업문서]목록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하단에 보시는 것처럼 [파일]메뉴를 누르면 최 하단부위에 아래와 같이 8개의 최근에 작업했던 문서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본인이 원하는 문서를 클릭하면 파일을 열 수가 있습니다.

 

● 한글에서 최근작업문서 나타내기

 

저는 8개의 한글문서가 표시가 되었지만 개인마다 몇개를 최근문서로 나타낼 수 있도록 설정했느냐에 따라 나타나는 갯수가 다릅니다.

 

● [최근문서 보이기] 갯수 설정하기

 

[도구 > 환경설정 > 최근문서열기 > 메뉴에 최근문서보이기(9) >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놓으면 본인이 최근에 한글(hwp)작업을 한 순서대로 목록에 표시가 됩니다.

 

 

 

● 현재창에서 [새창으로][현재창에서 새탭으로]열기

 

하단에 보시는 것처럼 [최근문서열기] 현재창에서 새탭으로열기를 해놓으면 문서를 열 경우 기존 작업하고 있던 탭(소상공인정책자금) 바로 옆에 새 탭(시니어 창업지원)으로 열리게 됩니다.

 

 

한글문서 자동저장하기

 

한글문서를 작업하다 보면 정전 등의 사유로 컴퓨터가 꺼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문서를 자동저장하는 기능을 설정을 해 두어야 합니다. 30분동안 작업했던 문서를 저장하지 않고 있다가 컴퓨터가 셧다운되었을 경우에 한순간에 문서를 날릴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도구 > 환경설정 > 저장(무조건 자동저장/시간설정) > 쉴때 자동저장/시간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10분으로 설정할 경우 매 10분마다 그동안 작업했던 문서가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만약 쉴때 마다 자동저장기능을 사용해서 10초로 설정했다면 10초동안 작업을 하지 않고 있을 경우 자동저장이 됩니다.

 

 

문서 저장시 암호설정하기

 

하단과 같이 [도구 > 환경설정 > 편집 > 새문서를 저장할 때 문서암호설정하기]에 체크를 하면 문서작업 후에 저장시에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또는 새문서의경우 저장하기를 누르면 하단과 같이 [문서암호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해당문서를 저장 후에 다시 열 경우에 해당문서 암호를 넣어야만 문서를 열수가 있습니다. 문서 암호는 5자리이상이어야 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