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질병예방법2016. 12. 29. 09:16

식품안전관리 인증(HACCP)의 의무적용확대(어린이기호식품, 집유장 및 유가공업)

 

업무와 관련이 있어서  조리사분들을 위한 위생교육에 다녀왔습니다. 약 500여명이 모였는데 1일 약 4시간 정도 교육을 실시했고 저는 1시간 강의를 했습니다. 올바른 먹거리 문화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조리작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위생교육입니다. 처음 조리사로 취직해서 일하시는 분들부터 기존에 조리사들도 같이 교육을 받았습니다.

 

요즘, 음식물제조업체를 방문해보면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해섭인증을 많이 받는 추세입니다. 구매하는 곳에서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HACCP)해섭인증을 받은 업체와 받지 않는 업체는 방문해보면 청결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해섭이란 구조적으로 음식물이 오염되지 않는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있고 그대로 진행이 되는 가를 평가해서 인정을 부여하기 때문에 인증을 받은대로 시행을 한다면 안전한 먹거리가 생산될 것입니다.

 

◆ 식품안전관리 인증((HACCP)의 의무적용확대

 

어린이기호식품의 경우 불량식품이 유통이 된다면 집단 식중독, 감염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HACCP)해섭제품이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해섭인증적용 식품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갑니다. 해당 항목들은 3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첫째 어린이기호식품 8개품목, 둘째 집유장, 셋째 유가공장 입니다.


 

 

▶ 어린이기호식품 (HACCP)해섭인증 확대

 

* 8개품목 : 즉석섭취식품, 특수용도식품, 국수유탕면류, 초콜릿류, 땅떡류, 음료류, 과자캔디류, 어육소시지

* 8개품목에 대해서는 연매출액과 종업원수를 기준으로 확대함

 

 

▶ 집유장 및 유가공업(HACCP)해섭인증 확대

 

* 집유업의 경우 1일 평균 집유량 기준, 유가공업은 연 매출 및 종업원수 기준임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