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질병예방법2016. 10. 14. 10:07

피부노화와 주름살, 피부노화의 원인과 깨끗한 피부를 위한 10계명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연륜이 쌍히고, 인생의 깊이를 알아가는 만큼 주름상르 수도 늘어갑니다. 주름살이란 근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얼굴근육은 얼굴 표정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탄력을 잃어 피부가 근육과 함께 움직이지 못해 주름살이 만들어집니다.

 

나이가 들어가도 피부가 고운 분들이 있고 나이가 그렇게 많지 않아도 피부게 검버섯과 주름이 많고, 윤기가 없는 분들이 있습니다. 얼굴은 본인의 삶의 과정을 고스란히 나타낸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먹고, 무슨 생각을 했고, 어떻게 살아왔는냐(괴로움과 고통 또는 여유로움과 배품, 나눔, 넓은 마음과 속이 좁은 밴댕이 속, 분노, 급한성격과 너그러움 등등)가 내 얼굴에 쓰여질 수 있습니다. 오늘 난 어떠한 아름다운 얼굴표정과 피부를 만들어 가겠습니까?


 

 

연구에 의하면 주름살이 생기는 것은 노화에 따라 피부를 보호하는 자연적입 섭리의 일부분이라는 발표도 있습니다. 피부에 해와 독이 아니라 오히려 보호장치라는 개념입니다. 주름살이 무조건 나쁘다는 생각보다는 나이가 드는 아름다운 과정의 하나라는 생각을 가지는 태도가 필요하단 생각을 합니다.

 

 

 

노화와 관련한 최대의 비밀은 "왜 인간은 늙어갈까?" 하는 점입니다. 이를 뒷바침하기 위한 다양한 주장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노화의 속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라는 것입니다. 즉, 같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장기마다 늙어가는 속도가 다르다는 것 즉, 노화의 결정적 요인으로는 유전적요인보다는 삶의 생활습관과 관련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좋은 생활습관을 피부노화 방지의 선봉장이다 할 수 있습니다.


 

 

 피부주름에 관해서는 폐와 위  등 장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폐는 사람의 피부와 모발을 관장하는 기관으로 폐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면 기와 혈의 순환에 장애가 생기는데, 이로 인하여 피부를 외부자극으로 부터 보호해주는 보호막이 건조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은 피부 표피층의 각질층이 감소하고 피지선 및 땀샘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고 나이에 비해 주름이 깊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위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면 기가 허해지고 영양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서 피부진피층의 결합 조직이 약화되고 피하조직의 탄력성이 떨어져 피부두께가 앏아지고 반 투명해지면서 주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먹어도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하고 장에서 활발하게 배변활동을 하지 못하면 피부가 나빠집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경우에도 피부노화를 일으킵니다.

 

 

흡연은 피부에 혈액과 산소의 공급을 줄어들게 만들고 콜라겐과 엘라스틴에 영향을 주어서 피부노화를 촉진시킵니다. 체중감량시 서서히 몸무게를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2~5kg을 단기간에 줄이게 되면 특히, 얼굴에 그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주름살이 생깁니다. 따라서 운동을 충분히 해서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주름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보습제는 주름살을 없애지는 못하지만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피부를 팽팽하게 해줌으로써 일시적으로나마 주름살을 감출 수 있습니다.


 

 

1. 과식하지 않는다.(과식시 몸에 노폐물 축적, 위의 과도한 운동으로 위산과다 분비, 활성산소 과다분비 등)

2. 스트레스받지 않는다(스트레스는 얼굴표정에 변화가 생기고 주름살이 더 늘게 한다)

3. 너무 과도한 운동금지(과도한 피로물질 축적과 활성산소 과다분비)

4. 햇빛노출 과다금지(자외선은 피부탄력 증가,그러나 과다노출시에는 멜레토닌의 과다분비로 주름살 생성)  

5. 너무늦게 취침하지 않기(하루의 피로가 쌓이면 피부에도 피로물질 누적, 피부노화)

6. 인스턴트(라면, 자장 등 면종류, 빵종류, 마아가린, 쇼트닝, 버터, 콜라, 사이다 등)음식섭취 금지

7. 물을 충분히 마시기(혈액순환 촉진, 피부재생 효과)

8. 깨끗한 공기마시기(실내 자주 환기, 공원산책 등)

9. 스트레칭 자주실시(스트레칭시 뼈와 뼈의 연결부위, 피부주위 열 발생으로 혈액순환 촉진)

10. 얼굴에 미소 또는 환하게 웃기(얼굴에 쓰는 인상은 피부노화의 지름길, 주름살 생성 지름길)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