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지원제도2016. 12. 26. 15:32

부당청구 장기(요양)기관, 의료급여, 전자바우처 부정수급 신고포상과 복지로 서비스종류

 

도와줘요 129, 고마워요 129 바로 보건복지 콜센터입니다. 국번없이 전국 어디서나 129번을 누르게 되면 보건복지관련 모든 상다믈 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청각, 언어장애닌 분들을 위해서도 영상이나 수화상담서비스를 개통, 운영하고 있습니다. 복지로의 경우 모든 복지관련 고민을 한곳에서 해소할 수 있는 복지포털사이트입니다.

 

내 복지혜택을 찾아볼 수가 있고 아울러 어려운 이웃들에게도 알려줄수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조금은 복잡한 언어로 되어 있어서 이해하기가 어려웠지만 현재는 누구나 쉽고 편하게 이해하고 참여가 가능하도록 확 개편이 되었습니다. 아울러 복지부정 수급신고를 할 수 있으며 부당청구 장기요양기관, 의료급여, 전자바우처, 어린이집 등의 경우를 신고시에 포상금최대 10억원까지 수급가능합니다.

 

 

◆ 복지부정 신고방법

 

▶신고하시겠습니까? ▷부정수급신고하기▷부정수급신고 > 조사▷보조금환수신고포상(의료급여신고 등 5종)

- 부정한 방법으로 복지보조금 수급시 홈페이지(www.bokjiro.go.kr)에서 신고가능

- 전화 (044-202-2092)나 우편, 방문신고도 가능합니다.

 

◆ 신고자 보호

 

신고하시겠습니까? ▷ 부정수급신고제도 ▷ 신고제도 안내

- 복지로는 익명신고도 할 수 있고, 실명으로 신고한 경우에도 법률(공익신고자 보호법)에 따라 보호받음

* 신고자의 보호내용 : 신분보장, 비밀보장, 신변보호,책임의 감면, 협조자보호, 불이익추정

 

- 아래의 5개사업 복지부정수급 신고포상제도를 운영, 신고포상금지급대상을 확대해 나갈 예정에 있습니다.

* 신고포상유형 :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부정사용, 어린이집 부당청구, 장기요양기관, 의료급여 부당청구

 

 

 

 

하나, 나를 위한 복지서비스 찾기

 

복지서비스 정보 ▷ 나를 위한 복지서비스 ▷ 복지서비스 찾기 ▷ 간편검색

- 연령대, 가족특성, 처한상황, 필요한지원 분류를 선택해서 나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360종의 복지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둘, 복지서비스 지원여부 모의 계산하기

 

복지서비스 정보 ▷ 나를 위한 복지서비스 ▷ 복지서비스 모의 계산

- 가구의 소득과 재산을 입력해서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 기초연금, 국민기초생활보장, 장애인연금 등 8개의 복지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셋, 복지서비스 온라인 신청하기

 

온라인신청 ▷ 복지서비스 선택 ▷ 정보입력 ▷ 신청하기

-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기초연금, 양육수당, 보육료, 유아학비 등 11개의 복지사업에 적용됩니다.

* 온라인 신청시에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 및 개인정보활용동의가 필요합니다.

 

넷, 우리동네 복지시설찾기

 

ㅇ 복지서비스 정보 ▷ 우리동네 복지시설

- 우리동네 복지시설을 지도와 함께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시설, 어린이집, 유치원, 노인장기요양시설, 사회서비스제공기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활이 어려운 가구의 사연을 신청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도움이 필요하면 생활이 어려운 가정에서 직접 사연을 신청하거나 주변에서 대신 사연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 접수된 사연은 보건복지콜센터(129)나 읍,면,동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전달고 필요한 복지서비스 지원위한 상담

- 상담 후 가구상황에 따라 기초생활보장, 긴급지원등의 각종 복지헤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