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효소관리사란? 유망직업전망과 시험일정, 교육비지원, 약용식물관리사 자격증 취득

 

요즘 효소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저도 매끼니 먹는 것이 효소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소화효소 분비가 점차 줄어드는 것이  인체의 생체리듬이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었더라도 소화시켜서 제대로 인체에 영양을 공급할 수 없다면 그 음식은 별로 유익한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웰빙시대에 맞추어서 효소가 각광을 받고 있고 발효효소관리사라는 직종이 새롭게 생기게 되었습니다. 요즘, 집안에서도 발효식품을 많이 만들고 있는데 대부분은 구전으로 내려오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무엇이든지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과학적으로 접근해서 배우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 발효효소관리사란?

 

발효효소로 쓰이고 있는 식품과 약용식물에 대해 각각 가지고 있는 약리작용을 알고 또한 이들 식물의 최적화된 발효를 위해서 각각 식품에 따른 발효시점과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좋은 발효효소를 만드는 자격입니다.

 


 

발효효소관리자 ! 전망은 어떠할까?

 

최근 몇년 동안 발효효소 시장이 엄청난 증가를 보였습니다. 예전에는 건강관리를 위해서, 녹즙, 생식, 현미, 야채 등 건강에 좋은 것을 먹는 것만을 생각했지만 요즘은 아무리 좋은 것을 먹더라도 장에서 소화를 시키지 못하면 아무런 쓸데가 없다는 사실을 알았고 별로 좋은 영양이   아니더라도 효소작용을 잘하게 되면 그것이 바로 신체에 유익이요 최고의 효율을 낸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요즘, 신문을 보더라도 효소에 대한 광고가 많이 나오는 것을 볼 때 발효효소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엄청 커져있음알 알수 있습니다.

 

발효효소라는 것이 요즘에는 식품에서 의약품 또한 화장품영역까지확대 되어가고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그 중요성은 더 커져갈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그에 따라 발효효소관리사라는 직업이 유망해질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취득 후에는 취업과도 관련이 되지만 그렇지 않는다  하더라도 발효효소관리사를 통해 사랑하는 가족의 건강을 지켜갈 수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 그 효용성은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초창기때 해야(취득해야) 보물이 되는 것 입니다.

 

시험관련 안내

 

- 주관 : 한국자원개발원

- 시험과목 : 관계법규론, 발효효소공학, 약용식물학개론, 발효효소재료학

- 시험장소 : 서울, 대구, 부산, 광주, 대전, 전주

- 합격기준 : 1차필기시험, 2차 직무교육이수자(온라인 강의 8~10시간 이수)

 


대한민국 암 발생율과 약용식물관리사 취업전망


국내 남성과 여성 암 발생률이 모든 암 중 3위입니다. 최근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암입니다. 대장암은 육류위주의 식생활습관과 운동 부족 등에 의해서 발병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의 경우 계속해서 육류위주의 식사를 하기 때문에 나중에 성인이 된 후에도 대장암 발병률이 훨씬 더 높을 수가 있습니다. 



약용식물관리사란?


특히, 산업분야에서 향후 건강관리와 관련한 분야에 가장 많은 발전과 투자가 예상이 됩니다. 대기업이 많은 부분 바이오산업(삼성바이오로직스 등)에 투자하는 이유도 지속적 미래가치로서 관심과 성장이 예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약용식물과 관련된 자격증도 대표적인 건강관련 자격증입니다. 즉, 향후에 지속적으로 확대, 수요, 공급이 예상이 됩니다. 약용식물관리사는 약용식물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를 다룹니다(약용식물 종류, 특성, 효과, 채취, 재배, 저장방법, 활용방법 등)



양용식물관리사의 전망과 자격증 취득방법

특별한 자격과 조건이 없어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특히, 나이제한이 없기 때문에 청년, 장년, 노년 상관없이 응시가 가능합니다. 약용식물관리사의 경우 전문점 창업(약용식물 화훼점), 한의원 취업, 양용식물 수집 및 판매점, 취미생활 등이 가능하며, 국민의 건강관심으로 인해 계속해서 성장가능성이 높습니다. 


1차시험(실기시험) : 약용식물의 종류, 구조, 특징, 재배방법, 병해충방지, 운영방법, 관련법규

▶2차시험(실무평가 ) : 약용식물의 감별, 관리, 활용능력 등

▶합격기준 : 전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