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음식궁합과 최악의 음식궁합 각각 4가지

 

밥이 보약이란 말이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데 음식에도 궁합이 있습니다.  조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을 경우 더 건강에 유익합니다. 하지만 함께 먹어 약이 되는 경우와 반대로 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함께 먹어서 궁합이 좋은 음식과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식궁합이 좋은 식품

 

★ 감자외 치즈 

 

감자는 섬유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하지만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합니다. 그런데 치즈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각각 27~37%가량 들어 있어 고열량 식품이면서 소화가 잘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즈와 감자를 함께 먹으면 상호 보완 작용이 있어서 영양의 상승효과가 발생합니다. 



★ 두부와 미역  

 

두부를 만들때 거품이 많이 나는 것은 콩의 사포닌 성분때문입니다. 포닌은 우리몸에 이로운 점도 많지만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몸 안의 요오드를 빠져나가게 합니다 .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게 되기 때문에 콩 제품을 먹을 때에는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인 미멱, 김과 같은 해조류를 같이 섭취하여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 불고기와 들깻잎  

 

쇠고기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며 칼슘과 비타민A가 매우 적고 비타민 C는 전혀 들어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들깻잎에는 쇠고기에 부족한 칼슘등의 무기질, 비타민A, C가 많이 들어 있고 지혈이나 상처치유 촉진과 같은 생리작용을 돕는 엽록소까지 들어있습니다. 거기에다 양질의 섬유소를 가지고 있어 고기를 많이 먹었을 때 생기기 쉬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큽니다. 


★ 된장과 부추  

 

된장은 식욕증진 효과와 단백질 공급효과가 우수한 식품이지만 높은 소금 함량과 비타민A,B 부족이라는 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점을 보완해 주는 좋은 식품이 바로 비타민A,B가 풍부한 부추입니다. 된장과 부추를 함께 먹으면 부추에 많이 들어 있는 칼륨이 길항작용을 해서 칼퓸이 체외로 배설될 때 나트륨도 함께 빠져 나오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식품효능을 떨어뜨리는 나쁜 궁합

 

★ 콩과 치즈

 

콩의 인산과 치즈이 칼슘이 만나면 인산칼슘이 되어 몸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 인삼과 커피

 

인삼과 커피는 모두 기운을 돋우는 역할을 하지만 함께 먹으면 카페인 효능이 지나치게 높아져 쉽게 예민해지고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 시금치와 근대

 

시금치와 근대를 함께 먹으면 몸 속에 돌을 키우게 됩니다. 시금치에는 옥실산이 많이 들어 있고 근대 또한 수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들은 결석을 만드는 요소입니다.

 

★ 토마토와 설탕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으면 비타민 B1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설탕을 소화시키려면 무기질이 필요한데 이때 필요한 무기질을 토마토에서 얻기 때문입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