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질병예방법2016. 10. 14. 09:07

혈관건강에 특히 좋은 음식(보리새싹, 통곡물, 콩 및 두부)


혈관건강은 사람이 건강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위와 장의 건강과 함께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위와 장에서 흡수한 영양소가 온 몸에 전달이 되어야 하며, 혈관을 통해서 깨끗한 피가 발끝과 손끝까지 왕성하게 흘러야 합니다. 얼굴에 핏기가 없이 창백한 경우는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다는 증거이며, 위와 장에도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우리가 운동을 하게되면 얼굴색이 붉게 되는 것은 바로 혈액순환이 잘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하게되면 건강하다는 이유도 바로 혈액이 꾸준하게 몸 곳곳까지 흐르기 때문입니다. 다만 깨끗한 피가 흘러야 합니다. 지나친 육류, 음주, 인스턴트식품 등은 피를 오염시킵니다. 오염된 피가 흐르게 된다면 오히려 독이 될 것입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세가지 식품을 소개해 드립니다. 무슨 음식이든 꾸준히 섭취하지 않는다면 결코 효과를 볼 수가 없습니다. 꾸준함이야 말로 어떤 부분에서든지 성공을 가져오는 지름길이 됩니다. 


 


콩과 두부

 

콩 단백은 동맥경화와 같은 심장질환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질단백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인슐린이 발견되기 전인 199년 초에도 콩이 당뇨에 효과적이란 사실이 이미 밝혀졌습니다. 콩의 가용성 식이섬유는 위장관에서 포도당의 흡수속도를 늦쳐줍니다. 검은 콩의 경우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비타민 E와 칼륨, 혈관근육을 부드럽게 만드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보리새싹

 

씨앗은 싹을 틔우면서 효소, 비타민과 각종 아니노산 등의 신물질을 만들어냅니다. 다 자란 식물에 비해 영양 성분이 3~4배정도 더 많습니다. 새싹 중 가장 많은 영양성분을 함유했다는 보리새싹에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는 성분이 들어있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진 바, 당뇨병환자에게 보리새싹 추출물을 8주간 먹이는 임상시험 결과에서도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가 약 10%씩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현미, 보리 등의 통곡물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곡물은 콜레스테롤의 재 흡수를 방해 해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줍니다. 통곡물에 든 불용성 식이섬유는 충분한 물을 함께 먹을 때 더 빠른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도정을 덜한 곡식에는 비타민E와 비타민B군 등 여러가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대사활동에 반드시 필요함며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뱃살은 혈관질환의 절친한 친구

 

대표적인 혈관질환일 고혈압환자들은 마치 세트처럼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가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동맥경화가 있고 심장기능도 좋지 않을 뿐더러 당뇨병도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성인병을 한꺼번에 가지고 있는 경우를 <대사증후군>이라 합니다. 대사증후근을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는 경우는 허리둘레를 재 보면 됩니다. 허리가 과도하게 살이 찐 경우라면 대사증후군이거나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복부, 내장지방을 빼는 것이 급선무 입니다.

 

◆ 혈관건강에 특히 좋은 음식(보리새싹, 통곡물, 콩 및 두부)은?


ㅇ혈압의 경우 : 수축기 혈압 130mmHg이상, 이완기 혈압 85mmHg이상,

ㅇ혈당수치의 경우 : 공복 혈당수치 110mg/dL 이상,

ㅇ중성지방수치가 150mg/dL이상,

ㅇ고밀도콜레스테롤 수치 남성의 경우 40mg/dL미만, 여성은 40mg/dL미만

ㅇ허리둘레 : 여성의 경우 31.5인치, 남성의 경우 35.5인치이상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