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복지제도 및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도입효과와 절차는?


기업이 제공하는 복지혜택 중에서 근로자가 필요로 하는 항목과 수혜수준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제도로서 일명 카페테이라플랜 이라고도 불립니다. 기업특성에 맞는 복지 항목을 설계활수 있는데 주거안정, 의료보장, 노후소득보장 등 기본 항목과 근로자의 건전한 여가, 문화, 체육활동, 육아지원 등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선택항목을 포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선택적 복지제도를 운영한지가 약 5년정도 되어가는데 그동안 많은 부분에서 근로자에게 실제도움이 되고있습니다. 요즘에는 기업체와 계약하여서 홈페이지 내에서 의료, 교육, 각종 제품구매 등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선택적 복지제도의 도입효과 도입현황 및 도입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선택적복지제도 도입효과

 

1. 근로자는 본인 소득으로 하기 어려운 건강, 여가, 문화, 자기계발 등 관련 상품 및 서비스를 시장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수 있음

2. 기업은 근로자들이 필요한 복리후생프로그램을 자율적 선택함으로 동일한 비용대비 더 큰 효과를 기대

 

* 사내근로복지기금을 통한 선택적복지제도 운영시 출연금 세제혜택, 당해연도 출연금의 80%사용가능(여타복지사업은 50%만 사용가능)

 

선택적복지제도 도입현황

 

'97년 한국 IBM이 처음으로 선택적복지제도를 도입하여 공기업 및 대기업을 중심으로 약 1,500여개의 기업에서 운영(*미국의 경우 100인 이상 기업 중 50%이상 운영중)

 

선택적복지제도 도입절차

 

1. 선택적 복지의 도입에 대한 노사의 공감대 확산이 필요함

2. 복지항목(기본항목, 선택항목)설계, 제도운영기준수립, 개인별 복지예산배정, 관리시스템 구축 등 진행

3. 제도 시행 후 노사 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속적 개선

 

 


기업이 수익을 많이 내었을 때 그 이익의 일부를 출연하여 근로자의 복리후생의 안정적인 재원으로 활용하는 일종의 성과배분제도로 사내복지기금의 경우 자사 근로자 뿐만아니라 수급회사근로자 및 파견근로자를 위해서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사내근로복지기금 도입효과

 

1. 근로자는 회사가 다소 재정적으로 어려워지더라도 지속적으로 복리후생혜택을 받을 수 있고, 사내복기기금협의회의 참여를 통해 다양한 복지욕구 반영가능

2. 기업역시 회사가 다소 어렵더라도 조성된 기금을 활용하여 복리후생수준을 유지할 수 있어 임금인상부담을 줄일 수 있음 

 

사내근로복지기금 세제지원

 

1. 회사지원 : 기금에 출연하는 출연금에 대해 법인세 손비 인정

2. 근로자 지원 : 기금을 통해 지급받은 금품은 근로소득으로 인정되지 않아 소득세 절감효과

 

사내근로복지기금 도입효과

 

약 1300여개의 기업에 약 8조원의 기금이 조성되어 있고 약 150만명의 근로자가 3조5천억의 혜택을 받음

* 수혜내용 : 주택자금, 생활안정자금 대출, 자녀장학금지원, 우리사주 구입 자금 지원, 문화.체육.여가활동 지원, 선택적 복리후생프로그갤 지원등

 


사내근로복지기금 도입절차

 

1. 사내근로복지기금의 필요성에 대하여 노,사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

2. 설립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정관작성, 이사.감사선임, 출연금 등을 협의 결정

3. 고용노동부에 기금설립인가 신청 및 인가후 설립등기

 

상담 및 문의 : 근로복지공단 콜센터(전화 : 1588-0075)

 

1. 선택적복지제도  : 300인 미만 중소기업은 희망드림 근로복지넷에서 외부전문업체 연계한 시스템 구축비(웹) 및 운용수수료 지원

2. 사내근로복지기금 : 사업주 설명회, 기본 및 심화컨설팅, 온라인 후속상담 제공(근로복지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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