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돌연사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우리 아기 안전하게 키우기)

 

부검이나 사망당시의 상황 및 현장조사 또는 그간의 병력검토 등 사후 검사에서도 사망의 원인을 찾을 수 없는 12개월 미만 영아의 갑작스러운 즉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예로 <잠들기까지 건강하던 아이가 전혀 예상치못하게 사망한 채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 주로 깊은 밤부터 아침 9시사이에 발생합니다.> 영아 돌연사의 원인을 밝혀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반드시 이유가 있기 마련입니다.

 

아이들의 돌연사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후수칙을 잘 준수할 경우 이러한 위험으로 부터 조금은 더 안전할 수가 있습니다. 

 

◆ 영아 돌연사의 위험이 높은 요인들

 

1. 엎드러 재우는 습관

2. 부모의 흡연

3. 모유수유를 하지 못하는 경우

4. 잘못된 수면환경(이불로 너무 감싸거나, 같은 침대(요)에 자는 습관

5. 미숙아, 선천성심장질환아, 기타 호흡기관련질환을 가진 경우

 



■ 영유아돌연사증후군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아기를 똑바로 눕혀서 재웁니다.

 

아기를 똑바로 눕혀(천장을 바라보고)재우고, 옆으로 눕히거나 엎드려 재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전통적으로 서구에서는 잠자는 동안 구토로 인한 질식을 피하기 위해 아기를 엎드려 재우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똑바로 눕혀 재우는 것이 영아돌연사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킨다고 알려지면서<똑바로눕혀재우기>캠페인을 벌여 영아돌연사증후군은 40~70%나 감소 시켰습니다. 영아돌연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기를 어떻게 뉘여 재우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

 

임신중의 흡연은 태아에 대한 직간접 흡연으로 이어져 영아돌연사 발생률을 매우 높일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산모의 흡연양이 많을 수록 영아돌연사의 위험이 높아지며, 부모 모두가 담배를 피우는 경우는 엄마가 혼자 피울 때보다도 2배 이상 그 위험이 증가합니다. 또한 출산 후의 흡연도 영아돌연사의위험을 매우 높이는 요인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기는 절대 직간접 흡연에 노출되어서는 않됩니다.


 

 폭신한 잠자리를 피하며, 적당한 실내 온도를 유지합니다.

 

아기의 요(침구바닥)는 단단하여야 하고 요의 시트도 홀겹으로 하여 푹신하지 않게 합니다. 담요를 사용할 경우 앏은 것을 이용하며, 자는 중에 아기의 머리가 덮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푹신한 쇼파나 침구 위에 재우지 않도록 하고, 얼굴이 쿠션이나 이불에 파묻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방안 온도가 너무 더우면 수면과 호습이 불규칙하게 되므로 영아돌연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한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아기를 옷이나 침구류로 너무 감싸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아기가 높은 침대로 부터 굴러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같은 방에서 자되, 다른 침대나 이불을 사용합니다.

 

아기와 같은 방에서 함께 자되 같은 침대를 사용하기 보다는 아기와 잠자리를 달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잠자리를 부모와 가깝게 하여 모유 수유나 건강 이상여부 등을 빨리 확인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 명의 아이를 같은 침대에 재우지 않도록 합니다 . 특히 알코올, 약물을 복용한경우나 몹시 피곤할 때에는 절대 같은 침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아기들은 모유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는 아이에게 최상의 식품이며 체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모유 수유는 영아돌연사의 발생빈도를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노리개 젖꼭지를 사용할 경우 적어도 생후 1개월이 지난 아이에게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이 경우에도 아기를 재울 때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 중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습니다.

 

미숙아나 저출생체중아는 정상체중아에 비하여 영아돌연사 증후군의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 주기적으로 산부인과 진찰을 받아 임신부의 건강 상태는 물론 태아의 성장과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예방접종을 철저하게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예방접종을 받은 영아에서 영아돌연사의 발생빈도가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의 부작용보다는 예방접조의 효과가 휠씬 크기 때문에 아기를 건강하게 키우려면 표준접종 일정에 맞추어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