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한글 팁2016. 10. 11. 14:47

한글(hwp)에서 주석기능을 이용해서 미주나 각주달기

 

한글(hwp 2007,2010)에서 미주기능과 각주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주석이라고 하는데 주석의 기능을 이용하여 다른사람들이 해당 텍스트(단어)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페이지의 하단에 표기(각주),하거나 또는 해당 데이터를 참조한 경우 등에 가장 마지막장에 표기(미주)를 합니다. 문서 하단부위에 주석기능을 이용하게 되면 읽는 사람들도 이해하기 쉽고 문서도

전문적으로 보이면서 깔끔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각주 : 단어나 문자에 대한 보충설명을 해당쪽 하단에 표시에 놓은 내용(해당페이지 하단)

미주 : 단어나 문자에 대한 보충설명을 문서의 마지막쪽에 표시에 놓은 내용(전체의 마지막 페이지)

 

주석(각주, 미주)가 없는 한글 문서

 

 

하단의 한글(hwp)문서의 예에서 UCC와 웹툰이라는 단어를 읽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주석기능(각주, 미주)을 이용해서 알기쉽도록 작성해보겠습니다.

 

◆ 주석(각주, 및 미주)이 없는 문서 

 

 

주석(각주)달기

 

[해당단어 선택(마우스) - 입력탭 - 주석 - 각주(단축키로 Ctrl +N, N)]  

 

 

하단과 같이 [주석창]이 생성되면서 하단부위에 주석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 공간(빨간박스)이 생성이 됩니다. 이곳에 해당 문자에 대한 설명(주석)을 삽입하시면 됩니다. 해당단어에 대한 설명을 기록하면 됩니다. 

 

주석(각주)가 삽입된 한글문서 예 

 

해당 주석공간에 UCC에 대해서 삽입하였습니다.[손수제작물(User Created Contents) 사용자가 직접제작한 콘텐트], 그리고 두번째 웹툰이라는 단어에는 [영어 표현의 'web(웹)'과 'cartoon(만화)'을 합성한 말로, '인터넷을 매개로 배포하는 만화'를 의미한다]라고  써 넣으면 됩니다. 각주가 달린 해당단어의 좌측에 1)이라는 숫자와 2)라는 숫자가 쓰여진 것을 볼 수가 있고 각각의 각주 첫머리에도 1), 2)라는 숫자가 들어갑니다. 

 

 

 

주석(각주)기호 변경하기

 

각주의 기호는 선택해서 다양하게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하단과 같이 [주석창]에서 화살표를 클릭하면 주석의 기호가 [1,2,3, 또는 갑을병, 일이삼, 기호 등]으로 나타나는데 해당기호를 선택시 변경이 됩니다. 차례로 각각의 기능들[주석의 위치, 주석의 크기, 주석의 선 종류, 선의 크기, 선 색]을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선의 크기를 늘리거나 선의 굵기, 색상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석(각주를 미주로 미주를 각주)로 변경하기

  

[입력탭 - 주석 ↔ 각주, 미주]를 선택을 하여 간단하게 각주를 미주로 미주를 각주로 변경할수 있습니다.

 

[각주/미주 변황 창] -  [모든 각주를 미주로 비꾸기 - 변환]을 하면 변환이 됩니다. [모든 각주를 미주로 바꾸기]를 하게 되면 각 해당페이지에 삽입되는 각주가 전체문서의 끝 페이지로 이동되면서 미주로 바뀌게 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