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질병예방법2016. 10. 13. 18:33

사랑하는 아이가 평발? 평발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은?

 

평발인 사람은 군대를 면제해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평발인 경우 부모들은 그런 생각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평발인 아이들의 95%는 커 가면서 자연스럽게 평발이 없어집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을 하게되면 체중의 증가와 함께 평발로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신체의 자연적 증상의 하나입니다. 아이를 분만하고 시간의 경과와 함께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평발이란?

 

평발이란 의학적으로 편평족, 즉 발이 바닥이 편평하다는 의미입니다. 발 바닥 안쪽에 아치가 있어야 하는에 이 아치가 없어지거나 비 정상적으로 낮아진 경우 입니다.

 

평발의 종류는?

 

평발은 체중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유연성 편평족과 체중부하와 상관없이 편평한 강직성 편평족, 신경근육성편평족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앞의 설명과 같이 아이들의 95%정도 또는 임신 하고 나타나는 경우는 유연성편평족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별로걱정을 안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강지성편평족이나 신경근육성편평족은 평발의 정도가 심하게 나타나며 치료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평발의 원인은?

 

평발의 원인이 정확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정확한 원인 규명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중에 뇌성마비나 신경근육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신경 근육성질환, 골절에 의한 외상, 류마티스관절염 등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평발로 인한 증상은?

 

평방의 경우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오랜시간 서있을 경우 통증을 느낍니다. 특히, 장시간 보행이나 운동시에 그 통증의 크기가 증가합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신체의 체중이 적게 나가기 때문에 그러한 경향이 적지만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이 되어가면 그 피로감을 쉽게 느낍니다. 이러한 경우는 발바닥부분의 근막이 과도하게 신장거나 근육피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강직성평발의경우는 자주 삐어서 넘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주 넘어진다면 강직성평발을 의심하여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강직성이냐 유연성인냐의 판단은?

 

정확한 판정을 위해서는 방사선, 초음파, MRI 등의 정밀촬영이 필요하지만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는 발 뒤꿈치를 들고 엄지발가락을 위쪽으로 들어올렸을 때 발 바닥부분의 아치가 형성되는가 안하는가를 보면 됩니다. 형성될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유연성 평발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평발의 치료는?

 

1. 대부분의 소아(어린아이의 경우)는 치료가 필요치 않다.

2. 신발이 딱딱한 것 보다는 부드러운 신발을 착용토록 한다

3.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아치를 지지할 수 있는 아치형의 깔창을 신발내에 착용토록 한다.

4. 만약, 아킬레스건과 관련된 평발의 경우 발가락 들어올리기를 반복하여 경골근을 강화시킨다.

5. 증상이 심할 경우(일상생활에 제한 등) 수술을 받는다

 

* 수술의 경우에는 변형으로 인해 발생한 평발의 경우에는 발 안쪽의 건을 단축시키는 수술, 발꿈치 뼈를 늘이는 방법, 발목 뼈와 발뒤꿈치의 뼈 사이에 삽입물을 넣거나 고정하는 방법 등 여러가기 방법이 있으므로 전문병원을 방문하여서 정밀검사 후 자신에게 맞는 수술을 받으시면 됩니다.

Posted by ,,.,